본문 바로가기
스터디 책장/업무 기술(메모)

시간관리법 / 데이터를 정리하고, 시간을 분할하라

by 오책방 2018. 1. 16.
반응형

잠든 시간을 깨우는 시간관리법


TIME POWER 잠들어 있는 시간을 깨워라 - YES24

http://allsd.kr/t5lz0vrhvn


성공을 부르는 시간관리 기술

우리는 거의 매일을 시간에 쫓기며 살고 있다. 그날 그날 해야할 업무 목표를 달성하고 취미를 즐기며 휴식까지 취할 수 있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을 것이다. 나에게 주어진 시간임에도 불구하고, 그 시간을 스스로가 통제할 수 없다면 그 시간은 온전한 내 것이라고 할 수 없다. 


Ⅰ. 목표



1. 명확함이 핵심이다.

다음 한 해 동안 개인적인 삶과 사업의 모든 분야에서 달성할 10개의 목표목록을 만들라. 이미 그 목표를 달성한 것처럼 현재형으로 기술하라.


2. 지금 내 삶에 가장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목표는 어느 것인가? 라고 적는다.

목록을 보면서 "달성했을 경우 지금 내 삶에 가장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목표는 어느 것인가?"라고 적어라. 이 목표를 다음 장의 첫 처리에 적어라.


3. 세부적인 시한을 정하라.

이 목표달성의 세부적인 시한을 정하라. 필요하면 하위항목의 시한도 정하라.


4. 모든 일의 목록을 만들고 추가하고 보완하라.

이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일의 목록을 만들어라. 새로운 행동을 생각해내면 목록에 추가하라. 완성될 때까지 계속해서 보완하라.


5. 계획을 만들고 우선적으로 할 일을 결정하라.

목록을 다듬어 계획을 만들라.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선택하라. 다른 것을 하기 전에 우선적으로 해야 할 일을 결정하라.


6. 세부사항 규정하기

극복해야 할 장애물, 추가적으로 배워야 할 지식과 기술, 도움이 필요한 사람을 세부적으로 규정하라.


7. 행동하라. 행동하라. 행동하라!

가장 중요한 목표를 달성하는 행동을 하라. 목표에 접근하게 해주는 일을 매일 하기로 결심하라. 그리고 결코 포기하지 말라.




Ⅱ. 업무 


1. 나를 조직화하라!

업무를 누구보다도 훌륭하게 조직화하겠다고 오늘 당장 결심하라. 잠재의식이 이 명령을 받아들 일때까지 "나는 훌륭하게 조직화하여 모든 업무에서 효과적이다!"고 반복해서 말하라.


2. 기록(목록화)하라!

시작하기 전에 모든 것을 적어라. 언제나 목록을 보고 일하라. 그리고 새로운 항목이 생기면 실행하기 전에 목록에 추가하라.


3. 기록(체계화)하라!

사용하기에 편한 시간계획표를 고른 뒤(예를 들어, 디지털이나 종이 등) 시간을 투자하여 사용법을 배워라. 절약한 시간과 증가된 생산성은 엄청날 것이다.


(참고) '훌리아 개인기록장 첨부' ^^

- 엑셀 기록장(나만의 노트기술)http://holia-81.tistory.com/15

- 여행 일지(여행준비과정)http://holia-81.tistory.com/266




4. 근무공간 청결히 유지하라!

책상이나 근무공간을 청소하여 늘 청결한 상태를 유지하라. 스스로를 독려해서 최우수 실적 사원의 표상이 돼라.


5. 근무공간에 필요한 것을 갖추고 한 번에 한 가지 일을 하라!

일을 시작하기 전에 필요한 모든 것을 갖춰라. 그리고 한 번에 가장 중요한 일 한 가지만 하라.


6. 서류는 두 번 이상 다루지 말고 즉시 처리하라!

각 서류는 두 번 이상 다루지 않도록 집어 들면 어떤 조치라도 취하라. 될 수 있는 한 맡기고 보루하며 버려라. 그게 아니면 즉시 처리하라.


7. 항공여행 시간활용을 하라!

특히, 항공여행을 할 때는 시간을 잘 활용하라. 잘 조직화하면 한 번의 여행에서 하루의 성과 전체를 얻을 수도 있다.




저는 자기계발서를 언제나~ 활용해야한다고 생각하고 있어요. (무시할 이야기가 아니라) 어떤 경우에 나에게 적합하게 적용하느냐가 아주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목차만봐서는 그 얘기가 그 얘기일 수 밖에 없어요. 소 귀에 경읽기 하는 것이 아니라 나에게 사소한 일이라도 저 대단한 문구를 그대로 적용해 보자는 것이죠.


설명하는 일은 어려워요. 스스로 느껴봐야 아는 일 같아요 ^^ 제가 만든 이전 엑셀기록장은 (링크된 포스팅에서 다운 받아보시면 확인하실 수 있어요) 계속 버전업 되고 있어요. 나름데로 제가 쓰기 편리하게 만들었고, 지금도 계속 사용하고 있어요. 저의 개인적인 목표는 아래와 같습니다.


첫번째 목표는 데이터가 빠져나가지 않도록 하자!

두번째 목표는 시간에 쫓기지 않자!


이 두가지는 저에게 무척 중요해요. 정리를 체계화하는데 나름데로 시간을 투자했고, 오랜 숙련이 지나고 있고, 점점 완성에 다가가길 바라고 있어요. 모르는 사람은 이 일련의 과정이 허튼짓으로 보일 수도 있어요. 


기록하는 일은 한 몸이 되어가고 있어요. 저를 통과하는 (그게 무엇이 되었든) 모든 것을 기록하자는 것이 저의 목표입니다만, 필터링은 제법 필요하고 다른 의미로 우선순위가 필요하고 점점 알짜배기만 남길 바라고 있어요. ^^; ㅎㅎ


오랜만에 자기계발서를 읽는터라 옮겨적고 생각해보았습니다~ 이 포스팅은 업무의 기술!로 정했어요. 카테고리 점점 늘어나서 어디로 맞춰야 될지 점점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


방문해 주셔서 감사해요~~ 좋은 하루되세요. 비가 추적추적오지만...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