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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터디 책장/업무 기술(메모)

01 보고서작성법 - 보고서 슬라이드 본문 5~9장으로 구성하기

by 오책방 2017. 10.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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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번에 OK나는 보고서의 핵심 9가지? 

<한 번에 OK나는 보고서>란 책을 보면서 제가 회사업무나 블로그 포스팅 등 여러가지 요약정리를 하는데 있어서 분명 도움이 되리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떻게 하면 한 눈에 파악되는 안성맞춤 보고서를 만들 수 있을까? 그런 질문에서 우선 시작해보았습니다. 그 주요점을 잘만 알고 있으면 업무나 블로그나 여러 문서 작업에 분명 도움이 될거란 생각이 들었어요. 


한 번에 OK나는 보고서의 핵심 9가지

1. 보고서는 5~9장으로 정리하라

2. 보고서는 4개 파트로 구성하라

3. 설득력 있는 본문 슬라이드 만들라

4. 심플한 논리 구성 방식으로 구성하라

5. 논리정연한 보고서의 포인트를 알라

6. 본문 슬라이드는 핵심 논리만 남겨두라

7. 2가지 방안을 제안하여 채택률을 높여라?

8. 필수적인 사전 점검 요소 3가지를 알라

9. 보고서 작성은 브레인스토밍 후 시작하라


(1) 보고서는 5~9장으로 정리

결재자가 쉽게 이해하고, 납득할 수 있도록 전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한정된 시간내에 전달해야 하며, 보고시간은 3분 이내에 끝내는 것이 좋다. (아무리 길어도 5분 이내) 3~5분 이내면 핵심내용은 충분히 전달할 수 있다. 그 시간안에 핵심내용을 전달하지 못하면 전달자가 제대로 파악하고 있는 것이 아니다. (토론시간은 여기에 제외)


슬라이드 1 : 표지

슬라이드 2 : 브리지 슬라이드

슬라이드 3 : 본문 슬라이드(1)

슬라이드 4 : 본문 슬라이드(2)

슬라이드 5 : 본문 슬라이드(3)

슬라이드 6 : 브리지 슬라이드

슬라이드 7 : 본문 슬라이드(4)

슬라이드 8 : 본문 슬라이드(5)

슬라이드 9 : 본문 슬라이드(6)

부록 (별첨자료)

참고 샘플



인간이 순간적으로 기억할 수 있는 정보량의 한계는 7±2

5~9장의 분량에는 표지, 목차, 브리지 슬라이드는 포함 안되며, 본문 슬라이드 정리만 5~9장 분량으로 만들면 된다. 5~9장으로 요약하는 것은 단순히 보고 시간을 단축하는 효과만 있는 것이 아니다. 슬라이드수가 7±2를 넘으면 결재자가 이해하기 어려워진다. 일단 5~9장을 목표로 삼고 정보를 거르고 압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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