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혈성 심장질환의 위험요인을 6가지(각 위험요인)
허혈성 심장질환의 위험요인을 6가지는 고혈압, 연령, 성별, 흡연, 혈액 내 지방, 비만이다. 고혈압은 수축기 혈압 160mmHg, 이완기 혈압 95mmHg 이상일 경우에는 허혈성 심장질환의 위험이 5배 이상 높다. 연령은 20~30대에 허혈성 심장질환이 발병하기 시작하며, 관상동맥질환으로 인한 사망자의 85%는 65세 이상이다. 성별은 남성은 젊은 나이에 심정지에 걸린 확률이 여성보다 높다, 에스트로겐 HDL 콜로스테롤을 상승 시키고, LDL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므로 에스트로겐 분비가 급격히 줄어드는 갱년기 이후 여성의 경우 허혈성 심장질환의 위험도가 증가하게 된다. 흡연은 비흡연자에 비해 흡연자의 심정지는 2배 이상 높고, 급성심정지의 가장 큰 요인이 흡연이라고 하며, 간접흡연의 경우에도 심장질환의 위험이 증가된다고 한다. 혈액 내 지방은 콜레스테롤 240mg 이상일 경우 심정지의 위험이 2배 증가한다.(미국 심장협회:1일 콜레스테롤 300mg 이하, 총 지방섭취량은 총 칼로리에 30%이하의 섭취 권장) 마지막으로 비만은 혈압상승,고지질혈증, 신체활동의 감소 등을 초래하여 허혈성 심장질환 발생을 증가 시킨다.
간(liver)이 우리 몸에서 맡고 있는 주요 기능 6가지
간의 주요기능 6가지는 다음과 같다. 첫째, 포도당 대사에 주요한 역할을 한다. 식사 후 위 장관으로 부터 포도당이 풍부한 혈액이 간으로 공급되면, 간세포는 포도당을 글리코겐으로 바꿔 저장, 저혈당 상태가 되면 다시 포도당으로 바꾸어 혈증 포도당 농도를 유지하기 위해 혈액 내로 분비한다. 둘째, 지방의 소화와 흡수를 촉진시키는 담즙을 생산하고 분비한다. 간에서 분비된 담즙은 담낭에일시 저장되었다가 지방의 소화과정을 돕기 위해 장으로 유입된다. 셋째, 여러 화학물질(약물, 알코올, 각종 독성물질 등)을 불활성화 하여 해독작용을 한다. 넷째, 비타민 A, B, D 와 B복합체 및 철분, 구리 등을 저장한다. 다섯째 간에 있는 포식세포인 쿠퍼세포(Kupffer cell)는 혈액을 통해 간으로 들어오는 박테리아 등의 특정물질을 제거 한다. 여섯째, 대부분의 혈장단백질과 혈액응고인자를 합성한다.
호르몬의 생리적 특성 6가지
첫째, 소량으로도 강력한 효과를 낸다.
둘째, 호르몬의 기능은 서서히 진행 된다
셋째, 과소. 과다 분비 시 기능저하 혹은 기능항진으로 인해 특이증상이 나타난다.
넷째, 특별한 연결 관이 없고 주변에 풍부한 혈액공급이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혈류를 따라 직접 표적기관에 작용한다.
다섯째, 주성분은 단백질이며, 배뇨 시 배설된다.
여섯째, 동일한 종류의 호르몬은 동일한 효력을 발휘한다.
당뇨병의 대표적인 만성 합병증 5가지
만성 합병증 5가지는 대혈관 합병증, 당뇨병성 망박증, 당뇨병성 신증, 당뇨병성 신경병증, 발의 괴저이다. 대혈관 합병증은 심장과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동맥의 경화로 인해 협심증, 심근경색증, 뇌졸중이 나타나고, 고혈압도 초래된다. 당뇨병성 망박증은 카메라의 필름에 해당하는 눈의 망막이 손상되어 심한 경우 눈이 멀게 된다. 당뇨병성 신증은 신장에서 노폐물을 걸려 내는 체(사구체)가 손상되어 소변에 단백질이 나오며, 더 심해지면 신장기능이 완전히 상실된다. 당뇨병성 신경병증은 가장 흔한 증상으로는 발의 감각이 둔해지거나 저릿저릿하고 통증이 나타난다. 발의 괴저는 발과 다리에 혈액공급이 감소되어 발의 냉기, 감각이상, 간헐적 파행증, 감염, 발의 상처치유 지연, 빌 궤양이 발생한다. 이밖에 어지럼증, 설사 및 변비, 배뇨장애, 성기능장애 등이 나타난다.
비만의 유형을 2가지, 비만 특성 분류 3가지
비만의 유형을 2가지는 지방 세포 증식형과 지방세포 비대형이다. 특성 분류 3가지는 형태(지방세포), 연령대(발생 시기), 치료 시 경과(재발 및 위험도)이다.
1) 지방 세포 증식형 형태는 지방세포의 수가 많아지는 형태이며, 연령대는 지방세포의 증식기인 4~11세 사이에 과량의 에너지가 공급되어 소아비만에서 성인 비만으로 이어질 수 있고, 치료 시 경과는 치료가 어려운 중증 비만이 될 가능성이 많다.
2) 지방세포 비대형 형태는 지방세포가 커지고 그 안에 과량의 중성지방을 함유하는 유형이며, 연령대는 성인기 이후 비만하게 된 것이 대부분이고, 치료 시 경과는 지방 세포 증식형 비만보다 반응이 좋고 재발위험이 적다.
가역성 치매의 원인 8가지
1) 약물(drug),
2) 정서장애(emotional disorder),
3) 대사장애 혹은 내분비장애(metabolic or endocrine disorder),
4) 시청각 장애(eye and ear dysfunction)
5) 영양결핍(nutritional),
6) 종양과 외상(tumor and trauma),
7) 감염질환(infections),
8) 알코올 중독 및 죽상경화성 심장질환(alcohol and atherosclerotic complications)
문제풀기
* 인간의 기본 욕구의 충족은 정신건강과 밀접하게 연관된다. 매슬로가 제시한 욕구계층이론 중 보호, 안정성, 질서, 의존감 등을 포함하며, 질병이나 손상 위험과 같이 신체적 위협이 있을 때 더욱 현저하게 나타나는 욕구는? (답 : 안전욕구)
* 셀리는 스트레스가 사람에게 지각되어 나타나는 반응을 (신체의 비특이적 반응)으로 명명하고, 진행 과정을 순서에 따라 경고반응단계, (저항단계), (소진단계)의 3단계로 설명하였다.
* 일시적으로 기분만 저하된 상태가 아니라 사고의 내용, 사고 과정, 동기, 의욕, 흥미, 행동, 수면, 신체활동 등 전반적인 정신기능이 저하된 상태를 의미하며, 노르에피네프린, 세로토닌 등 신경전달물질의 활성도 감소와 밀접하게 관련된다. (답 : 우울증)
'방통대-국어국문학과 > 생활과 건강(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현대사회의 가족의 형태와 의미 (0) | 2021.09.17 |
---|---|
나의 스트레스 인식일지 및 스트레스 취약성 측정 (0) | 2021.08.1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