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터디 책장/업무 기술(메모)

02 보고서작성법 - 보고서는 4개의 파트로 구성 '주제가 한눈에 보이도록 하라'

by 오책방 2017. 10. 19.
반응형

보고서는 4개 PART 구성 '주제가 한눈에 보이도록 하라'

- 슬라이드 구성 

1)표지 

2) 브리지 슬라이드

- 브리지 슬라이드 : 다음 화제로 넘어갈 때 이야기가 끊어지지 않도록 자연스럽게 이어주는 역할

3) 본문 슬라이드(5~9개) 과제와 원인 / 해결책과 효과

- 본물 슬라이드 마지막 : 제안 내용과 개요를 1장으로 요약(사업실비에 필요한 비용과 일정)

4)부록(별첨자료)

- 부록 : 본문 슬라이드의 보충 설명 DATA 등 자료집 


내가 만든 보고서 분석해 보기

얼마전에 일회용 생리대 유해물질 조사가 있어서 친환경적인 면생리대생리컵 검색이 많았어요. 그래서 대충 사업계획서를 한번 만들어보았어요. 대단하게 아니라서 공개합니다 ^^; 보고서(사업계획서)가 잘 못된 점을 확인하기 위해서 무엇이 부족했는지 짚어보려고요. ^^; 아직 이런데 문외한이라 배워야할 점이 많아요. 자료분석부터 배워야 할 것 같아요. 


2) 친절한혜강씨 블로그 참고한 그라데이션 활용한 파워포인트 템플릿 링크 (http://leehyekang.com/221100456016)

그라데이션 파워포인트 템플릿 무료 다운로드 (http://leehyekang.blogspot.kr/2017/09/gradient-powerpoint-template-free.html)

-. 그림파일로 전환해서 10장의 슬라이드 입니다.

-. 표지와 브릿지 슬라이드가 하나의 슬라이드 끝났습니다.


-. 본문 슬라이드 5~9장으로 마쳐야 하는데 어느정도 구색은 맞췄습니다만, 과제와 원인 / 해결책과 효과 제대로 나눠서 설명하고 있지는 못해요. 가장 중요한 본문 슬라이드에서 과제와 원인을 제대로 분석하지 못했고, 사업을 끌고갈 개연성도 못찾은 것같고, 여기서 해결책과 효과라는 중요한 포인트도 내세우지 못한 것 같아요. 처음부터 일회용 생리대보다는 면생리대가 친환경적이다. 이 타이틀 하나로는 부족한 점이 많습니다. 일회용 생리대를 문제점을 보완해서 사용하는 것이 오히려 더 나을지도 모릅니다.


-. 제작비용과 판매비용은 본문슬라이드 마지막으로 배치했어야 하는데 정확히 알지 못했습니다.

-. 경쟁업체에 대한 조사, 수요에 대한 조사를 하는 방식(DATA를 모으는 방법)을 제대로 알 수가 없었고, 가능한 자료수집방법을 몰라서 그런건 대체 어떻게 해야하는지 부터가 저에게는 난관이었어요.


-. 면생리대의 단점, 수요의 한계 등 이런한 난관이 있음에도 사업추진이 가능한지 정확한 판단을 내릴 수가 없었습니다. 물로 이런 보고서를 기반으로 사업추진이 이뤄지는 것인데 보고자가 제대로 알지 못하니 이것은 제대로된 보고서라고 할 수조차 없어요. 제출자가 얼마나 상세하게 알고있느냐가 첫번째로 중요한 일이구나 생각했습니다.

-.제품생산의 경우 디자인이며 생산물량등 제작과정을 어느정도 반영해서 표시해야 되는지도 모르겠더라고요. 발로뛰는 시장조사가 필요한지 이런 조사는 어디를 기반으로 알아보아야 하는지 정보력이 관건이었습니다.

-.타사와 비교되지 않는 경쟁력있는 핫아이템이 필요하고, 그런 기술력이 필요하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사업이란 이렇게 험난하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부족하지만, 저의 어설픈 사업계획서였어요. ^^; 보고서를 만드는 것은 참으로 어렵습니다. 또 배우면서 하는 보고서작성법이어서 포스팅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http://leehyekang.com/221100456016

http://leehyekang.com/221100456016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