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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대-국어국문학과 /한국어교육

한국어교육학개론 / 한국어교육기관(성균관대학교 한국어학당 교육과정)

by 오책방 2021. 9.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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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교육현황


21세기 한국어의 위상이 높아지고 있다. 한국어교육기관이 늘어나는 이유는 여러 가지이겠지만 그중 가장 큰 이유는 국내 7인조 남자 아이돌 그룹 BTS다. 팬클럽 아미를 중심으로 해외 음악 시장을 석권하고 우리나라의 대중예술을 널리 알리고 있다. K-POP은 한류붐을 타고 이미 아시아에서 맹활약을 펼치고 있었고, 이제는 불모지였던 아메리카, 서유럽까지 널리 알려져 그 인기와 파급력이 커졌다. 미국 CNBC사는 ‘10년간 한국 경제에 37조 원 이상의 가치를 줄 것으로 추정 된다’는 기사가 실렸다. BTS의 팬들은 스타와 음악을 넘어 한국의 문화의 세밀한 부분까지 관심이 커졌고, 언어를 통해서 더 가깝게 느끼고 이해하고 공감하려고 한다. BTS는 4년째 서울시 홍보대사를 맡고 있으며, ‘Learn! KOREAN with BTS’ 교재는 소속사 빅히트의 독립 교육법인 빅히트 에듀가 한국외국어대학교 허용 교수 연구팀이 개발에 참여해 만든 것으로 최근 해외 여러 대학의 한국어 교재로 채택됐다.

우리나라 정부는 한국어 교육에 대한 역할을 하고 국어사용 촉진을 돕고자 하여 교육 프로그램과 교재 개발, 전문가 양성 등 국가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그 중 한 가지가 바로 한국어교육기관 지정 및 지원이다. 한국어 교육기관의 목적은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국어를 학습시켜 의사소통이 가능하게 하여 우리나라의 문화를 접하고 익히며 교류하는데 있다. 한국어 교육전공자는 한국어 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겸비하여 전문지식과 교수방법을 갖춰 한국의 전통과 문화를 세계인에게 전수할 자질이 필수이다. 학문적으로 연구하여 발전시키고자 하여 한국어교육은 이론과 교수를 구분하고 있다.

한국어학 영역의 기초, 심화, 응용을 살펴보면 한국어어문규범, 한국어교육개론, 한국고전문학의 이해, 한국현대문학의 이해의 기초편과 한국어문법론, 한국어음운론, 한국어의미론, 대조언어학, 사회언어학, 한국어교재론, 한국어문법교육론, 한국어발음교육론, 한국어어휘교육론, 한국어이해교육법, 한국어표현교육법의 심화편, 한국어평가론, 한국어 교육실습 응용편이 있다. 시대적 상황에 맞추어 한국내외 한국어 교육기관의 현황 알아보고 문제점이 있다면 그 대안을 마련해 보고자 한다. 국내 언어교육원은 성균관대학교 한국어교육 기관이며, 운영 중인 홈페이지를 통해 운영되는 교육과정 살펴보고, 교육과정의 특성(장점 혹은 단점)을 분석 서술하였다.

 

 

 

 

 

 

 한국내외 한국어교육기관의 교육특성


1) 성균관대학교 한국어학당 교육과정

성균관대학교 한국어학당은 2018년 기준 연인원 약 5,000여명의 학생이 한국어를 배우고 있다. 정규 과정이 1년 6학기제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수 기간이 1년이다. 학기당 운영 기간이 약 8주다. 학기당 수업시간이 주 5일, 오전 9시에서 오후 14시 50분까지 이며, 총 260분/일이다. 수업시간은 각 교시마다 65분이며 1~4교시까지 있다. 한국어 연수와 문화체험, 학위과정 진학이 특징이며, 학급당 학생 수를 10~15명으로 운영한다. 수업구성은 초급부터 고급까지 1~6급단계이며 한 급수씩 이수하여 6단계를 모두 수료할 수 있다. 수업 교재는 급수별로 2권이며, <성균한국어> 교재이다. 현장학습은 매 한학기마다 야외에서 할 수 있는 ‘문화체험행사’를 통해 다양한 문화체험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론을 응용할 수 있는 실습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다음은 성균관대학교 한국어학당 홈페이지에 공지된 정규과정 급별 교육내용이며, 표 1-1에서 표 1-6은 성균관 대학교 홈페이지에서 한국어 학당 급별 주 강의 계획이다. 1급의 교육내용은 문법인 한국어의 기초 발음, 기본 문형, 동사와 형용사 활용을 배우며, 회화는 일상생활의 회화 듣기연습, 실용적인 기초회화, 숫자게임, 그림카드게임 등을 활용한 한국어 공부, 지하철 노선도 길 찾는 방법, 음식주문방법 등의 주요활동이 있다.

<표 1-1> 1급 주별 강의계획

문법 회화
1주 자모 익히기, 인사말 익히기 자음과 모음 발음 연습하기, 자기소개
2주 가족 명칭 알기, 위치와 장소 표현 익히기,
격식체 문장 익히기
위치와 장소 표현 말하기
3주 형용사, 부정형 표현, 비격식체 문장 계절과 날씨 말하기, 주말 활동 말하기,
비격식제 문장 연습하기
4주 숫자, 시간표현, 물건 사기, 과거형 익히기 숫자 말하기, 시간 말하기, 과거의 일 말하기
5주 전화 표현, 높임말 연습 친구와 어른께 전화하기
6주 음식 주문과 길 묻기 표현 익히기 주문하기, 초대한 친구 집 찾아가기
7주 약속, 추측, 부탁, 표현 익히기 약속 정하기, 추측하여 말하기, 부탁하기
8주 금지, 비교 표현, 관형형 익히기 금지 표현 말하기, 여러 문화 비교하기

2급의 교육내용은 문법인 일상생활의 문형, 여러 운음규칙 및 발음규칙, 문장 연결어미를 배우고 있으며, 회화는 한국의 전통문화, 신청서류를 이용한 공공기관 방문방법, 도서관이나 친구에게 물건 빌려보는 방법, 표지판 읽는 방법, 한국인 친구 집 방문하는 연습, 쇼핑이나 병원 방문하여 상황연습, 외국인 자신의 나라 소개 등의 주요활동이 있다.

<표 1-2> 2급 주별 강의계획

문법 회화
1주 한국의 전토, 문화 익히기 한국의 명절과 예절에 대해 말하기
2주 취미, 취향 알고 쇼핑하기 물건이나 선물 추천하기
3주 병원, 약국 가기 증상 말하기, 병원과 약국 이용하기
4주 빌리기 표현 익히기, 공공기관 이용하기 도서관, 은행 이용하기
5주 공공기관 이용하기, 외모 표현 익히기 우체국, 미용실 이용하기
6주 직장에서의 표현 익히기 외국 생활에 대해 말하기
7주 정보에 대해 질문, 확인하기 물어 보기, 계획하기
8주 변화, 경험 표현 익히기 문제 해결하기, 경험 말하기

3급의 교육내용은 문법인 한국어의 연결의미, 연결 표현의 문장, 간접인용문, 실용 중급문형 산문을 배우며, 회화는 일상에서의 자유로운 의사소통 방법, 신문을 통한 일기예보 대화방법, 결혼식에 대한 자기생각 말하기, 외국인 본인의 나라 소개하기, 남녀의 성역할에 대한 토론, 한국의 문화와 외국인 자신의 나라의 문화 비교하여 발표하기 등의 주요활동이 있다.

<표 1-3> 3급 주별 강의계획

문법 회화
1주 간접화법 연습하기
(청유, 서술, 명령, 질문)
성격, 직업, 취미, 어휘 이용하여 자기소개
2주 다양한 이유 표현 익히기(긍정, 부정) 원하는 조건 말하기, 역할극
3주 추측 표현 익히기, 관용 표현 익히기 남녀의 역할 말하기, 소토론
4주 원인과 결과 표현, 한정 표현 익히기 맛과 식성에 대해 말하기
5주 한국 속담 익히기, 인용 표현 익히기 날씨와 관련된 생활, 변화 말하기
6주 사동 표현 익히기, 비유 표현 익히기 건강한 생활 습관에 대해 말하기
7주 후회 표현 익히기, 정의 표현 익히기 자국의 문화, 축제에 대하여 발표하기
8주 피동 표현 익히기, 비교 대조 표현 자국의 옛날이야기에 대해 발표하기

4급의 교육내용은 문법인 일상의 어휘, 문형과 공식적이고 전문적인 지식 어휘, 문형, 한국어의 구어, 문어 차이 등을 배우며, 회화는 문화 차이에서 오는 가치관의 차이 발표하기, 외국인으로서 문화차이에서 오는 의견 차이들을 객관화하여 작성하고 토론하기, 상대방을 설득하여 보는 상황을 연극하여보기, 한국의 군대 문화에 대한 자기 생각 발표하기, 뉴스, 인터뷰하여 한국과 관련하여 조사하고 발표하기 등 주요활동이 있다.

<표 1-4> 4급 주별 강의계획

문법 회화
1주 여행에 대한 계획과 경험담 읽고 쓰기
물건을 잃어버린 경험담을 써보기
성격 표현 익히고 자기소개 하기
2주 한국의 전통 음식에 대한 글 읽기
한국의 신화에 대해서 공부하기
남녀 차이 이야기하기
3주 각국의 취업에 대해 이야기하고 써보기
가치관과 세대 차이에 대해 공부하기
직업 선택에 대해 말하기
4주 한국의 전래 동화에 대해 공부하기, 위급한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기 문화 차이에 대해 말하기
5주 긍정적인 사고에 대해 이야기하고 써보기
한국의 전통 음악에 대해 공부하기
돈과 생활에 대해 말하기
6주 뉴스 읽기 및 각국의 미의 기준에 대해
이야기하고 써보기
한국 사람과 군대 문화
7주 각국의 동창회와 군대 문화에 대해 비교 이야기하기 뉴스 전달하기
8주 한국의 기후에 대해 이야기하고 비교하여 글쓰기, 함께 사는 사회에 대한 인식 비교 및 글쓰기 도시 생활과 귀농에 대해 말하기

5급의 교육내용은 문법인 장문의 복합문과 내포문을 연결, 의성어, 의태어, 언어 학습법 등을 배우며, 회화는 토론, 토의, 간담회 등 타인을 설득하거나 의견을 모아 발표, 과학, 환경, 시사에 대해 자유토론, 가상 상황 추측 또는 상상하여 말하기, 의견이 다른 그룹과 그룹 대 토론하기, 연극 대본을 통한 연극 제작하여 공연하기, 신문, 잡지 등을 스크랩하여 정리하여 발표 등의 주요활동이 있다.

<표 1- 5> 5급 주별 강의계획

문법 회화
1주 한국의 초대 문화 이해하기 가치관의 차이에 대해 비교하여 말하기
2주 문화도시 “서울”에 대해 알기 자선활동 방법에 대해 토론하기
3주 환경 문제에 대해 인식하기 의성어, 의태어를 이용하여 광고기획안 만들기
4주 웃음이 주는 효용 알기 한국의 전래동화를 활용하여 연극 대본 만들기
5주 아름다움의 기준에 대해 이야기하기 대화의 효과적인 방법에 대해 토의하기
6주 언어 학습법에 대해 익히기 문화의 다양성과 차이점에 대해 말하기
7주 장애인에 관해 이야기하기 재판 활동을 통해 논리적으로 말하기
8주 현대의 다양한 직업에 대해 알기 사회 변동에 대해 살펴보고 대책에 대해 논의

6급의 교육내용은 문법인 관용구, 속담, 사자성어 익히기, 고급 어휘, 문형을 사용하여 리포트나 보고서 작성 등을 배우며, 회화는 한국문화와 역사를 외국인 자신의 나라와 비교 발표, 대학 강의 듣기 요약, 한국의 문화, 역사, 사회, 정치 문제에 대한 토론, 한국 전통문화 인터뷰, 한국 문학(시, 소설), 노래가사 개작, 한국독립영화 모방하여 제작, 창의적인 생각 말하기 등의 주요 활동이 있다.

<표 1-6> 6급 주별 강의계획

문법 회화
1주 한국의 역사와 유적지에 대해 알기 사회 갈등 문제에 대해 토론하기
2주 한국의 대학생활과 동아리에 대해 알기 전통을 이어가는 곳 인터뷰하고 발표하기
3주 한국의 결혼 문화 이해하기 경제, 사회 문제에 대해 대책 마련하기
4주 전공과 진로 탐색하기 한국의 시, 노래를 이해하고 제작하기
5주 꿈과 해몽에 관해 알아보기 팀을 구성하여 영화 만들기
6주 각종 기념일과 선물에 관해 알아보기 한국의 역사, 문화에 대해 알기
7주 한국의 전래동화 이해하기 문화 강좌에 대해 설명하기
8주 속담과 사자성어 익히기 창의적인 생각 말하기

<성균 한국어> 교재 미리보기를 통해 어휘․문법 교체의 기초 구성은 다음과 같다. 자기 소개 편의 어휘는 국적 관련 어휘로 ‘1) 아는 어휘에 체크해 보세요’, ‘2) 잘 듣고 알맞게 쓰세요’, ‘3) 여러분이 아는 나라를 써 보세요.’, ‘4) 여러분은 어디에 갔어요? 어디에 가고 싶어요?’와 같은 질의사항이 있다.

문법은 명사 ‘이에요/예요’, ‘은/는’, ‘입니다/입니까?’, ‘이/가 아니다’에 관하여 ‘1) 알맞게 연결하고 쓰세요.’, ‘2) <보기>와 같이 대화를 만들어 보세요.’, ‘3)여러분이 좋아하는 단어를 5개 찾아보세요. 그리고 <보기>와 같이 친구에게 소개해 보세요.’와 같은 질의 사항처럼 각각의 명사에 알맞은 문법 답을 찾는다.

교재의 난이도가 높아지면 어휘는 다양한 주제에 관한 어휘를 늘려 학습을 하며, 관련된 주제의 대담 듣기, 뉴스 듣기, 문제의 원인과 해결방안에 관한 시민 의견 듣기 등을 실시하고, 주제에 관하여 토론하기, 독서하기, 칼럼 읽기, 글쓰기, 제안서 작성하기 등 심화학습을 이어간다. 그리고 자신의 생각을 도출하는 과정을 계속적으로 반복하여 자기주도 학습을 이어가도록 한다.

 

 

 

 

 

2) 국내 한국어교육기관의 교육특성

(1) 한국어 교육 국내 현황

우리나라는 한국어교육 담당 부처를 다음 세 군데로 구분하여 수행되고 있다. 첫째 문화체육관광부의 사업지원 운영 총괄하여 국립국어원, 세종학당재단, 해외문화홍보원을 통한 세종학당이 운영되고 있으며, 둘째 교육부의 사원지원 운영 총괄하여 국립국제교육원, 한국학교를 통한 한국교육원이 운영되고, 셋째 외교부의 사업 지원 운영 총괄하여 재외동포재단, 한국국제협력단, 한국국제교류재단을 통한 한국학교 재외 동포 한글 교육이 운영되고 있다.

한국어 교육에 있어서 국내와 국외 상황은 다르게 적용된다. 이유는 국외에서는 국가 수준에서 외국어 교육과정이 중심이 되어 그 나라의 언어 정책 및 언어 사용 양상에 따라 교육의 정도가 결정되고 정부 지원도 마련된다. 또 국내의 경우는 학교나 기관 수준의 교육과정이 중심이 되어 외국어인의 자국어 학습의 효용성 및 필요성에 따라 교육 과정이 적용된다. 2000년 이후에 한국어 교육이 활발해져 교육과정 개발 및 교수설계, 요구조사 분석 등 관련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국가 수준의 교육정책 차원에서 표준 교육과정이 수립이 필요함을 주장하고 있다.

국내 한국어 교육기관은 한국학교를 통한 한국 교육원이 운용되고 있어 교육 프로그램 및 교육 교재는 그 기관 마다 다르게 운용되어지고 있다. 교육시간, 기간, 문법, 회화의 비중 등 학습의 차이가 있다. 이에 따른 한국어 교육 수준차이가 생겨날 수 있다.

 

(2) 한국어 교육기관 - 성균관 대학교 한국어학당 운영실태

언어 교육과정은 교육환경 및 학습자들의 학습 형태를 분석하여 교사나 교육 책임자, 언어교육 정책자 등에 의해 재설계되고 끊임없이 보완, 개발되고 있다. 교육과정의 프로그램과 수업은 다음 평가로 이어진다. 국내 기관의 교육과정을 살피고자 국내 대학 부설 한국어 교육기관의 하나인 성균관 대학교 한국어학당의 교육과정의 특성을 살펴보았다.

학습시간은 하루 4교시(4시간)이며, 주 5일(20시간), 1급당 8주(160시간), 1~6급의 학습기간 1년(960시간)이다. 급수별 강의 계획에 따른 장기학습이며, 오전 9시에서 수업 시작하여 오후까지 집중적인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급수별 8주 강의 계획은 한 주에 하나의 주제를 가지고 학습하여 학습자가 집중적으로 학습하는데 도움이 되며, 진도를 따를 수 있도록 진행된다. 학급당 학생 수는 10~15명으로 체험학습 및 토론, 발표 등 학습자 모두에게 골고루 지도와 평가가 원활한 운영된다. 교재는 급수별 2권으로 이뤄져 교재와 체험행사가 진행되고 있어 직접 활용하는데 기회가 폭넓을 것으로 예상된다.

1~6급 이수에 1년의 학습시간은 다른 타 대학에 비해 짧은 편이고, 이에 따른 소비되는 시간과 비용을 단축할 수 있다는 점이 강점이다. 회화 위주의 학습형태는 한국어 생활 및 직장생활 및 전문직에 유용하게 구성되어 있다. 자기주도 학습이 꾸준히 이뤄지면 더욱 전문성을 갖출 수 있다.

 

(3) 성균관 대학교 한국어학당 정규과정의 교육특성

성균관대학교 한국어학당 정규과정 급별 교육내용에 관하여 1급에서 6급까지의 강의계획의 목적과 목표가 설정되었는지, 학습 순서와 내용의 선정은 효율적인지, 교재 및 회화 주제 선정은 효과적인지에 중점을 두어 주관적인 견해로 분석하였다. 1급에서 6급까지의 문법의 난이도는 한국어의 기초 발음, 기본 문형, 동사와 형용사 활용형 익히기, 여러 운음규칙과 발음규칙 익히기, 다양한 연결의미, 간접인용문 익히기, 일상생활의 어휘, 문형, 전문적인 지식에서 쓰이는 어휘, 문형, 한국어의 구어와 문어, 긴 복합문과 내포문, 관용구, 속담, 사자성어,, 고급 어휘와 문형 익히기로 이루어져 있다.

회화는 실용적인 기초 회화 연습, 지하철 노선도를 보고 길 찾기, 메뉴판 보고 음식 주문하기, 공공기관 이용하기, 물건 빌려보기, 표지판 읽고 이해하기, 쇼핑, 병원 찾아가기, 신문에서의 일기예보 말하기, 결혼식에 대해 말하기 등 실생활에서 소통 가능한 회화연습을 이어가고 있으며, 중급이후로는 한국의 문화를 알고 자국의 문화발표하기, 군대 문화에 대한 좌담회, 뉴스 말하기, 인터뷰를 통해 한국과 한국인에 대해 조사 발표하기, 한국 문화, 역사에 대한 외국인 자신의 나라와 비교하여 발표하기, 한국의 문화, 역사 및 정치, 사회 문제에 대한 토론하기, 한국의 전통 문화 인터뷰하기, 한국의 문학(시, 소설) 개작 등 한국문화에 대하여 응용하기 유익한 회화가 이어진다.

급수별 문법과 회화의 학습 비중은 비슷하게 두었지만 회화에 유용한 실제 사용 중심일 것으로 예상된다. 외국인 화자가 의사소통을 하는데 어려움 없도록 수준을 높이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국내에서 교육이 되는바 체험할 수 있는 환경은 이미 충분조건이다. 학습자들끼리의 토론과 발표 외에 외부에서의 활동도 적극 활용되는 것을 강의 계획으로 알 수 있다. 특이한 사항은 한국문화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한국인들의 생각하는 관점이 외국인들과 차이점을 비교하여 토론하는 형식이다. 인습, 관습에 따라 생각의 차이를 알아보고 한국인들의 습성을 파악하여 대응하게 하는 점도 느껴진다. 일상생활에서나 직업 환경에서 이질적으로 느껴지는 상황을 문화적 차이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4) 한국어 교육기관의 보완점

지난 몇 십년간 교육과정에 힘써온 결과로 국내 대학의 한국어 교과목이 다양화되고 세분화되었다. 중, 고급 수준의 학습자의 증가로 현재 국내 한국어 교육기관은 대폭 늘어나 있지만 2020년 세계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대외 활동이 어려운 시점에서 대면 수업 대신 온라인 수업 강화를 요구하고 있다. 긴급한 사태 이후 온라인 수업에 있어 기존 대학에서조차 대응이 쉽지 않았다. 화상 수업으로 수업과 과제물을 통해 수업을 보충하였지만 교수와 학생 모두 만족스럽지 못했다.

과학 기술은 발전했지만 이용자를 위한 온라인 환경이 체계적으로 마련되지 못했다. 방역이 이루어진 시점 이후로는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적절히 병합하여 교육이 진행되어야 하겠고, 이후에도 대면 수업의 대안으로 온라인 수업 환경을 개선해 나아가야겠다. 각 급별로 집중하여 밀도 높은 교육이 한글을 습득하는 외국인들에게 학습능력을 높이고 있다. 기본적으로 학습자 수준에 맞는 언어 학습이 원칙이고, 학습자는 자가 학습이 원활하도록 계획하고 학습 수준을 높여나가야 한다. 그러기위해서는 자발적인 토론과 발표, 복습과 예습, 동기부여를 통한 학습 진전이 있어야겠고 모니터링이 필요하겠다. 소규모 학습자 간의 소통과 협력을 경험하고 적극적인 도움을 지도자에게 요구하며, 학습 중 오류를 적게 하여 성적관리를 해야겠다.

 

3) 국외 한국어교육기관의 교육특성

(1) 해외 한국어 교육 현황

한국국제교류재단(2018)에 따르면 ‘한국학 강좌를 운영하는 해외 대학은 105개국 총 1,349개에 이르며, 2007년에 비하면 약 109% 증가한 것이다. 한국어 강좌는 일본 대학 371개로 가장 많으며, 증가세가 큰 국가는 중국(현재 271개)이며 유럽대학의 경우도 5배 이상 증가하였다. 하지만 해외에서 영어를 제외하고 현지 정규학교 외국어 채택 현황을 볼 때 프랑스어, 중국어, 독일어, 일본어, 스페인어, 러시아어, 이탈리아어, 터키어, 아랍어, 라틴어, 포르투갈어 순으로 많았다. 특히 중국어는 공자학원을 중심의 중국어 보급 정책 때문에 프랑스어를 바짝 뒤쫓고 있다.

한국어는 정규 필수교과 보다는 정규 선택교과나 방과 후 활동 과목으로 분류되어 있는 비율이 높다. 정규 교과목으로 채택은 현지 교장이나 학교 운영진에 의해 결정이 되거나 현지 교육부 등 정부의 결정, 지방정부 및 교육위원회 결정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학생이나 학부모 결정권이 없어 향후 정책이나 지원을 모색할 경우 그 대안이 필요한 부분이다. 정부의 한국교육원 개설 및 지원 사업 확대의 계기는 1997년 미국 대학수학능력시험(SATⅡ)에 한국어 과목이 채택된 이후다. 21세기 국제사회에서 한국의 위상이 드높아 졌고, 한류확산도 커지면서 한국어 학습자 수요자가 증가하였고, 이에 한국어 교육환경도 개선, 발전시켜 한국어가 세계 공용어로 자리 잡고자 노력하고 있다.

한국어 교육이 지난 2000년대 이후 정부에서 전략적인 사업을 통해 한국어 교육이 지속적으로 확대되어왔다. 현재 많은 국가에서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서 향후 전망은 낙관적이다. 한국어 채택이 더욱 활성화 될 것으로 예상되며, 그 이유는 한국의 국격 상승, 학생의 수요증가, 한국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한국 기업체의 진출확대 등을 꼽는다.

 

(2) 해외 한국어교육 활성화 방안

한국의 콘텐츠 음악, 드라마, 영화, 예능, 카툰 등이 세계인들에게 이미 널리 퍼졌다면 이번에는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국가 방역 1위로 세계 각국에 한국의 방역 시스템과 IT발달이 우리나라에 대한 인식을 개선시켰다. 모범적인 국민, 청결하고 안전함을 강조되었다. 국가 위상이 높아져 세계 경제력, 국방력, 의학 시스템(바이오산업) 등 우수성을 널리 알리게 되었다. 이것은 무상으로 홍보한 것이나 마찬가지이며, 한국과 한국 문화에 대한 친근감이 높이는 계기가 되었다.

한국어의 가치가 호기심과 스타의 인기로 인해서 반짝 한국어 학습자 수요를 증가시킬 순 있지만 연속하기 위해서는 더욱 현실적이어야 한다. 한국어가 자신의 삶에 영향을 미친다면 학습자에게는 아주 매력적인 언어로 비춰질 것이다. 이와 같은 사항은 학생이나 학부모 대상으로 홍보하기 쉽지만 현지 교육 관계자를 설득하기에는 부족함이 있다. 기존의 현지 외국어 교과목으로 채택된 과목이 있어 쉽게 교체하거나 추가하기 힘든 부분이 있으며 현지 한국 산업 기반 재정 유무에 따른 혜택 또한 중요한 점으로 여기고 있다.

한국어 채택 지원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취업이나 상급학교로 진학할 수 있는 혜택이 필요하다. 정부는 다양한 지원정책을 수립하여 해외 한국어 교육원을 지속적으로 관리에 힘써야 한다. 한국어 프로그램, 교육자료 개발, 교사 수급, 온라인 학습 콘텐츠, K-POP, K-DRAMA를 활용한 부교재 개발, 교육 환경 개선 등 한국어 교육 인프라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해외 현지 대사관의 행사를 활용하여 대회를 열고 후원하며, 현지 초중등학교와 대학교에 학과가 개설되도록 추진하여 한국어 보급에 저변을 확대시키는데 힘을 실어야겠다. 현지 진출 한국 기업 및 한인사회 협업이 필요하고, 정부는 한국 교육원의 설치 확대 및 운영을 활성화 하여 일자리로 연결될 수 있도록 그 방안을 고심해야겠다.

 

 

 

 

 

 

미래 한국어교육기관의 역할은 무엇인가

 

한국어 교육기관이 필요한 이유가 한국 문화를 알리고, 한국내외 외국인들의 학습편의를 위해서 또는 이민자의 자녀 교육 등의 단편적인 생각에 그쳤었다. 한국어 교육은 예전이나 지금이나 우리가 초중등학교에서 제2외국어를 선택하고 기초를 배워 개개인의 선택에 따라 전문으로 배워나가 직업선택 등 반영되어 삶의 중요한 언어학습이었다는 것을 복기할 수 있다. 그와 마찬가지로 우리의 한국어 또한 다른 나라의 현지에서 제2 외국어교육이 되어 현지인들에게 한국기업에 취업을 하고 삶의 바탕이 되어 세계에 뿌리내려 뻗어나간다면 한국어가 세계 공용어가 되지 못할 이유 또한 없으리란 생각이 들었다.

세계 각국의 나라에서는 이미 자국 언어를 보급하기 위한 치밀한 계획을 세워 추진해오고 있다. 우리나라보다 이미 수십 년 앞서 나갔기에 그 차이가 크다. 대국이라는 나라의 언어들이 이미 많은 나라의 학교 내 학과목으로 채택되어 가르쳐지고 있다. 그 틈바구니에 한국어 교육이 실현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하는 의문이 들었다. 이것은 의무처럼 강요할 수 없지만 사람들에게 중요한 언어로 인식하게 하고 그 실현까지 가능함을 알게 한다면 모든 일은 순리적으로 이뤄질 것이란 생각이 들었다. 도약하기 위해서는 우선 그 기반을 단단히 다질 필요가 있겠다.

현재 우리나라의 위상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 국력은 강해졌고 앞으로 더욱 강해질 것이고 세계 어느 나라에 비교해서 뒤쳐짐이 없다는 것을 2020년 가장 어려운 시기에 우리 모두 직접 체험으로 알게 되었다. 세계 각국은 코로나 바이러스 방역에 실패했고, 의료시스템도 붕괴직전이다. 강대국이라 일컫는 나라마저도 엉뚱한 정책으로 실망스럽기만 했다. 각국마다 자국의 이익만 우선시 했고, 도움의 손길 내미는 나라가 없을 정도였다. 이런 사태 속에서도 우리나라 국민들의 강점을 더욱 자세히 보게 되었다. 이것은 우리만 느낀 것이 아니라 세계인들 눈에도 고스란히 목격되어서 우리는 말보다는 행동을 보였고 그 결실이 대한민국이란 나라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었다.

이제 제 2의 도약이 필요한 시점이다. 정부, 기업, 국내외 현지 교육기관이 서로 협력하여 문제점을 개선하고 대안을 모색하여 교육지원을 확대하여서 세계 각국에 한국어가 교과목으로 채택되어 초중등학교에서 대학까지 전문수준으로 교육과정을 마칠 수 있다면 그 인재들이 한국 기업에서 새로운 삶의 터전을 얻고 세계 각국으로 뻗어나가 우리의 빛나는 역사와 언어가 널리 알려져 장점을 이어나가 모든 이들을 이롭게 하길 바란다.

 

*참고문헌

1) 황교인, 한국어 교육과정의 현황과 과제, 국제한국어교육학회, 2006년

2) 김선정, 해외 정규교육기관을 통한 한국어교육 활성화 방안,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2019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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