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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책장/온라인 마켓

인터넷 쇼핑몰 해외 직판으로 승부하라!

by 오책방 2016. 12.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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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 독립몰 해외진출 가이드 - 인터넷 쇼핑몰, 해외 직접판매로 승부하라!

국내 온라인 비즈니스 현황 : 여성 의류  4106개, 여성 가방 1000개, 여성화 전문 쇼핑몰 335개, 사진 인화 사이트 550개, 명함 판매 사이트 1000개 - 랭킹닷컴rankey.com 참조 - 한국인만 대상으로 온라인 사업을 하는 경쟁업체의 수가 너무나도 많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소기업이 사업해서 먹고 살기 힘들죠. 힘듭니다. 다수의 사람이 한 종목을 가지고 이익을 나눌밖에 없으니 수익구조가 열악하기만 합니다. 새로운 사업모델을 생각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제 손에 잡힌 이 책을 주목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인터넷 쇼핑몰, 해외 직판으로 승부하라> 저자 김종박은 철저하게 자기 경험담을 소개하고 있어서 더 집중해서 읽을 수 있었습니다. 한마디로 중소기업의 독립몰 해외 진출 가이드의 역할을 하는구나 생각했습니다. 규모면에서 작지않은 사업을 이뤄낸 분이라 따라갈 수 있는 것인지 마음이 작아지기도 했지만, 누군가 시도를 해야한다면 이 분과 같이 해야되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이 책을 천천히 잘 읽어나가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이 컸습니다. 사드 배치로 인한 중국의 여러가지 제재로 지금 동대문시장은 구매의 80%를 차지하는 중국인들의 발길이 뚝 끊겼다고 합니다. 외국인 손님을 이제 기다릴 것이 아니라 <인터넷 쇼핑몰, 해외 직판으로 승부하라> 저자 김종박의 말처럼 현지에 맞는 온라인 쇼핑몰을 만들어 직접 판매를 한다면 이런 불상사가 없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여러가지 장벽이 있겠지요. 언어의 장벽, 무역의 어려움 등 그러나 이러한 것들을 극복하고 시작을 하기만 하면 이만큼 돈 벌기 쉽고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편한 사업도 없다고 저자는 믿어의심치 않습니다. 저자 김종박은 2002년부터 2004년까지 다른 사람에게 의뢰받은 상품을 야후 재팬옥션auctions.yahoo.co.jp을 통해 대신 판매해주는 판매 대행업을 했습니다. 이를 계기로 해외 직판(직접 판매)을 알게됩니다. 2004년 일본 직판 경험이 없는 후배에게 경영 요청을 받아 '한국 택배 박스 일본 판매'라는 사업을 도와 일본 판매 사이트danboru.net 만들고 2007년까지 운영합니다. 이것이 저자 김종박님이 한 첫 <온라인 독립몰 해외 직판 사이트 운영>이었다고 합니다. 2014년 일본 직판 매출 100억 원을 달성합니다. 



<인터넷 쇼핑몰, 해외 직판으로 승부하라> 책방 가는 길 ▶ YES24

- 중소기업의 독립몰 해외 진출 가이드 -


"저는 전 세계에 한국의 해외 직판 사이트 100만 개가 운영되는 꿈을 꿉니다. 그 꿈을 여러분과 나누고 싶습니다."

- 저자 김종박 -


#일본에서 온라인 택배 박스 판매 분야에 강자로 자리 매김할 수 있었던 원동력을 무엇이었을까요? 

첫째, 일본의 택배 박스에 비해 가격 경쟁력이 높았습니다.

둘째, 품질이 좋은데 가격은 싸고 경쟁자마저 없으니 검색어 광고만 하면 저절로 매출이 올랐습니다.



2007년 10월 저자 김종박은 후배와 헤어지고 홀로 인쇄물과 판촉물을 판매하는 애드프린트adprint.jp 사이트를 오픈합니다. 일본 고객이 사이트를 통해 주문을 하면 한국에서 인쇄 및 제작을 해서 보내는 방식으로 운영합니다. 이런 업체가 한국에 2개 더 있었다고 합니다만 그다지 활발하지 않았고 활발히 사업을 했다고 해도 일본이라는 나라 전체를 대상으로 단 3개 업체만이 경쟁하는 것이라 문제가 되지 않았다고 판단했습니다. 애드프린트 사업도 승승장구했습니다. 이유는 역시나 일본회사들에 비하면 품질 및 가격 경쟁력이 막강했고, 일본에 판매하는 한국 경쟁사가 극히 적었기 때문입니다. 그는 성공이후 2010년 현수막, 배너 등 실사 출력물을 일본에 파는 사이트makumaku.jp를 만들어 또다시 성공합니다.


<인쇄물과 판촉물을 판매하는 애드프린트 ad-print.jp 사이트>


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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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쿠마쿠

애드베스트 

애드사인 




2014년 5월엔 부직포 가방을 판매하는 사이트 adbest.jp를, 2014년 10월엔 에어 간판을 판매하는 사이트 ad-sign.jp를 만들어 성공을 거둡니다. 경쟁력은 강하고 경쟁사는 없었습니다. 그느 치밀하거나 유능한 경영자는 한사코 아니라 말합니다. 오히려 허점투성이라고 하는데요. 그래도 추진력만큼은 인정해야하지 않나 생각했습니다^^ 한국 상품을 일본에 파는 분야에서 그는 확실히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그래서 자신의 경험 알리고 할 수만 있다면 모두가 해외 직판에 뛰어들라?고 권하는데요. 물론 혼자서는 어렵지요. 그래서 그는 다른 회사들이 독립몰 해외 직판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주)티쿤글로벌tgoon.com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오프라인에 편중된 무역을 온라인을 보강해 불안전한 것을 완전하게! 무역을 완전하게! 만들고자 합니다.


온라인 해외 직판은 온라인을 수단으로 하는 수출업입니다. 무역이 돈을 버는 데 참 좋은 수단이듯이 지금의 사회구조에서 온라인 해외 직판도 돈 버는 데 참 좋은 수단입니다. 저자 김종박은 자신의 경험을 충실히 나누고자 하며 자신의 경험만으로 썼기에 한계이자 동시에 미덕임을 강조합니다. 경험하지 않는 것은 그저 생각일 분이고 직접 경험하고 성공한 것 만큼을 나누는 것이 자신의 역할이고 몫임며 다른 일반론을 거론할라치면 그것은 전문가에게 맞기는 것이 옳다고 말합니다. 그는 일본을 넘어 세계 각국으로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합니다. 물론 일본 직판에 이용했던 기본 원리를 활용해서요. 그 비즈니스 원리 자체는 다른 나라에도 적용되리라 생각합니다. 모두의 성공을 기원하며 이 책은 시작하고 있습니다. 



"조금만 생각해봐도 알 수 있다. 한국에서 식당을 열어도 몇 년은 전심전력을해야 그나마 비즈니스다운 비즈니스가 이루어진다. 이게 정상이다. 어설프게 해서도 돈을 벌 수 있다면 세상에 돈 못 버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 저자 김종박 -



1장 독립몰 해외 직판, 역직구, 해외 쇼핑몰 입점, 어떻게 다른가?

온라인 수출은 인터넷을 이용해 국내 물건을 외국 고객에게 파는 것을 말하여 독립몰 해외 직판, 역직구, 해외 쇼핑몰 입점은 모두 온라인 수출에 속하나 각가 운영 형태는 엄연히 다르다.


# 온라인 수출 3가지 유형

  1. 독립몰 해외 직판 : 현지 쇼핑몰에 입점하는 것이 아니라 독립적으로 사이트를 만들어 일련의 서비스를 그 나라 사이트와 똑같이 제공하면서 물건을 파는 방식이다. 이를테면 한국 회사가 중국에 할인 마트를 만들어놓고 장사를 하는 것이다. 미국의 코스트코가 한국에 연 점포에서 한국인들이 한국 대형 할인마트를 이용하는 것과 전혀 차이를 느낄 수 없이 쇼핑한다. 단지 이를 온라인에서 한다고 보면 된다.

  2. 역직구 : 한국에 대상 나라 언어로 사이트를 만들어놓고 찾아오는 외국 고객에게 물건을 파는 방식이다. 쉽게 말해 외국인이 한국으로 물건 사러 오기를 기다리는 것이다. 굳이 비교하자면 한구에 할인 마트를 차려놓고서 외국 손님을 오게 하는 것이 역직구다.

  3. 해외 쇼핑몰 입점 : 말 그대로 각국의 해외 쇼핑몰에 입점해 물건을 팔고 해당 쇼핑몰에 입점해 팔고 해당 쇼핑몰에 정해진 판매 수수료를 지불하는 방식이다.



역직구 같은 경우 외국 손님이 오길기다리는 면세점같다. 그런데 어떤 이유로 관광객의 발길이 뚝 끊긴다면? 그리고 홍보면에서 면세점은 알아서라도 오지만 일반 가게는 그렇지도 않다. 실제 사이트 운영면에서도 해당 나라 원어민 직원을 쓰는 경우도 없고 구글 자동번역기 등을 이용해 사이트가 조잡하고 정확도가 떨어진다. 결제도 국제 결제가 되는 신용카드만 사용가능하거나 그 나라에서는 잘 쓰지도 않는 페이팔 등을 이용하게끔 해놓은 경우가 허다하다. 거기다 외국에 알릴 방법이 그다지 많지 않다. 


티쿤글로벌은 일본에 인쇄물 전문판매 회사로 출발해 현수막, 명함, 부직포, 에어 간판을 일본 한 나라에만 팔고 있다. 2015년 12억 8700만 엔 매출을 올렸다. 매출 올리는데 투입된 인원은 70명, 일본 원어민만 20여명에 이른다. 전자상거래 비즈니스는 대체로 이 정도 인원이 있어야 굴러간다. 일본 직판 분야에서만큼은 한국 최상위 수준인 티쿤글로벌도 서비를 안정시키는 데 몇 년이라는 시간을 쏟아부었고 그만큼 인원도 많이 필요한 비즈니스라는 이야기다.


# 독립몰 해외 직판 성공사례

  1. (주)에이컴메이트 : 한국 동대문시장 옷을 중국에 1100억 판매

  2. (주)다홍 : 한국 동대문시장 옷을 일본에 950억 판매

  3. (주)지즐 : 한국 택배 박스를 일본에 100억 판매


내 홈페이지 호스팅 업체들이 '해외 직판 사이트를 3만개 만들었다'고 홍보하고 있지만 정확히 말해 '역직구 사이트 3만개 만들었다'란 뜻이라고 하네요. 사이트를 만들어줬다기 보다 구글 자동 번역기로 번역한 웹 페이지를 만들어줬다가 더 적절하다고 하네요. 둘 다 온라인 수출이라는 속성을 지녀 왈가왈부할 수 없지만, 이런 홍보를 정부가 받아들여 사업을 추진하고 있어 저자는 안타깝고 아쉽게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국내 홈페이지 호스팅 업체는 해외 직판 쇼핑몰 사이트를 거의 공짜로 만들 수 있다고 주장하며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데요. 중요한건 실적이 나와야 하는데 실적을 내세울 만한게 없다는 것입니다. 역직구 사이트들이 성공할리 없음을 직언하고 있습니다.


창조경제혁신센터에 갔던 저의 지인이 하던말이 왜 지금에 와서 생각이 나는 걸까요? 특허나 실용실안 출원 전인 제품도면을 가져가서 상품성이 있는지, 상품을 만들려면 어떤 지원을 받을 수 있는지 실질적인 도움이나 조언을 듣고 싶어서 갔지만 낙담하고 돌아왔다고 합니다. 뭔가 적극적으로 동일상품이 있는지 상품성이 있는지 말해줄만한 전문가로 보이지 않았다고 했습니다. 롯데백화점 입점한 한 사례를 말해줬다고 하는데 제가 그 창업자 신발 브랜드를 뉴스에서 우연히 봤습니다. '아~ 창조경제혁신센터 성공사례구나' 생각했지요^^; 성공사례는 백화점입점입니까? 라고 되묻고 싶었습니다.


해외 쇼핑몰 입점 방식도 어쩔 수 없는 선택이기도 합니다. 우리 사회에 거의 알려지지 않았던 터라 자연히 해외 쇼핑몰 입점 방식밖에 택할 수가 없는 것이겠죠.  정부는 2014년부터 온라인 수출을 주요 정책으로 삼았는데, 일단 수립된 정책은 바뀌기 어려우니 아쉬운 대목이라고 저자는 탄식합니다. 정부가 강력하게 추진하고 신문, 방송에서도 해외 쇼핑몰 입점을 권하는 형편이 되었습니다. 이베이ebay.com, 아마존amazon.com, 타오바오taobao.com, 티몰tmall.com, 알리바바china.alibaba.com, 라쿠텐global.rakuten.com/ko, 일본 아마존amazon.co.jp, 야후재팬yahoo.co.jp, 야후재팬옥션auctions.yahoo.co.jp, 동남아시아에 강한 라자다lazada.com.ph, 한국무역협회 운영kmall24.com 등에 입점을 고려하는 해외 쇼핑몰입니다. 저자 김종박은 이 역시 성공한 사례를 찾아볼 수 없어 입점하는 것을 강하게 반대합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2015년 해외 쇼핑몰에서 15억 4491만 달러치 물건을 삽니다. 반면 외국 소비자들은 국내 쇼핑 사이트에 접속해 2808만 달러치를 샀다고 하니 그 차이가 크게 와닿지요. 신문기사들은 앞다퉈 우리나라도 해외 쇼핑몰 입점해 인터넷 수출을 강화해야 한다고 기사를 내보냈습니다. 성공사례를 거의 찾아볼 수 없는데도 말이지요. 저자는 2015년 말 현재 26개 독립몰식 해외 직판 사이트를 26개 운영 중이며 최소 23개는 활발하게 영업하고 있고 성공 사이트만 최소 3~4개는 더 있음을 언급합니다. 성공사례 자료를 제대로 찾아볼 수 없는 역직구나 해외 쇼핑몰 입점과는 다르지요.


저도 해외직구(직접구매)를 딱 한번 한적이 있어요^^ 사실 직구란 말도 역직구라는 말도 생소하고 해외 쇼핑몰 입점도 그렇고 해외 직판이란 말도 제대로 구분하기 어려웠습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신세계~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왜 그런생각을 못했지?'란 생각을 우선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작은 규모의 업체는 아니라 어떻게 접목시켜야 할지 난감하기도 하고, 저자가 인쇄물쪽 사업은 어떻게보면 블루오션일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모든 종목에서 값만으로, 경쟁업체가 없다는 이유만으로, 성공이 가능한지, 운영하려면 기본 자본금은 얼마정도 들어가는지? 정말 여러가지로 묻고 싶은 말이 많이 떠올랐습니다. 일단 여기까지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다음 PART는 좀더 상세한 해외직판 성공으로 가는 실전내용입니다. ^^


<인터넷 쇼핑몰, 해외 직판으로 승부하라> 책방 가는 길 ▶ YES24

- 목차 -

PART 2 온라인 해외 직판 시작을 위한 준비 

PART 3 경쟁력이 보장된 온라인 해외 직판, A to Z 

PART 4 한국에서 일본으로 그리고 세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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