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책장/온라인 마켓

온라인 소비자 트렌드 알고 비즈니스 성공하기

by 오책방 2016. 12. 19.
반응형

◈온라인 소비자 트렌드 알고 비즈니스 성공하기

'화면에 기반을 둔 사회에서 우리가 어떻게 움직이는가?'

디지털 세계가 우리 자신과 타인에 대한 생각을 바꾼다? 사람들은 오프라인에서와는 또 다른 방식으로 온라인에서 생각하고 선택을 한다고 합니다. 이 책을 통해서 온라인 소자자들이 무엇을 선택하고 무엇을 선택하지 않는지 그 행동경제학면에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모든 기업과 비즈니스맨 들이 가장 관심 있는 주제이며 빅데이터를 어떻게 이론화했는지 그 과정을 알아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되었습니다. 온라인 소지자의 관심을 사로잡는 일, 어떻게 화면을 설계해야 주의력을 끌어당기고, 가장 스마트한 선택을 유도할 수 있을지 그 명쾌한 답을 알고 싶습니다. 

이제는 오프라인 사업의 한계, 국내 자영업의 포화상태를 보면서 제2의 직업을 선택하기에 앞서 모든것이 회의적이란 생각이 무척 들었습니다. 우리나라의 투자가치가 하락하는 결정적 요인이 바로 인구수 감소, 특히 신생아수의 감소라고 합니다. 성장동력이 없다는 것이죠. 문제가 있다면 해결하는 것은 어떻게 보면 간단할 수도 있습니다. 국가 예산을 어디에 쓰느냐죠. 그런데 우리나라는 보시는 바와 같이 대통령 비선실세라는 최순실 일가 비롯, 대기업, 정치고위관료들이 이 나라에 중요한 국가적 사안을 망쳤습니다. 정직하고 투명해야할 사회를 국정농단과 뇌물로 얼룩지게 만들었습니다. 

'화면이 묻는다, 당신의 삶에서 무엇을 가장 원하는지'









온라인은 또 다른 세계 같습니다. 언어라는 경계가 있지만, 온라인상에서는 클릭한번으로 이동가능해져 이미 국가적 경계는 모호해진 것이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사고 파는데 어려움만 줄어든다면 온라인 사업 가능성이 무궁무진해 지지 않을까요? 배송철차와 소요시간, 국가적 상황 또는 제재, 결제방법 등 부정요소 산재해 있지만 더 높은 가능성을 보고 도전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인터넷 쇼핑몰 해외 직판으로 승부하라(리뷰 : http://holia-81.tistory.com/168) 이 책을 주변 지인분들에게도 소개해 드렸어요. 동대문 시장에서 여성 의류를 판매하다 경기가 너무 좋지 않아서 문을 닫으셨다고 합니다. 그래서 쇼핑몰을 운영해 볼까? 생각해 보신다고 해서 이 책을 권해드렸습니다.

국내 여성 의류 관련 사이트가 4000개가 넘는다고 합니다. 그 시장으로 뛰어든다는 것은 그 4000개의 같은 종사자들과 경쟁을 해서 살아남아야 하는 것을 말합니다. 최선을 다해서 성공을 이룰 수 있다고 말하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같은 최선이라면 더 높은 고지를 보고 노력하는 것이 낫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해외 직판이란 말이 생소할 수 있고 직접 그 나라 말로 현지인을 두고 사이트 운영이라든지 여러가지 투입해야할 인원이 많아지기도 하겠지만 충분히 시도해볼 사업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자세한 용어 설명은 리뷰 링크를 참조해 주세요.^^

이 책은 컴퓨터를 비롯해 스마트폰, 태블릿 등 수많은 디지털 기기에서 정보를 전달하는 '화면'을 어떻게 디자인하여 우리의 선택을 좀 더 스마트하게 만들 것인지 다루고 있습니다. 동시에 디지털 시대의 삶을 개선해줄 해결책과 실용적인 방법을 모색합니다. 최신 연구를 바탕으로 디지털 기기가 우리의 사고방식과 의사 결정 형태를 어떻게 바꾸었는지 확인하고 디지털 기술을 강력한 기회로 바꿀 방안을 탐색합니다. 이 기회를 잡아 디지털 시대에서 사람들을 제대로 이끌려면 우선 새로운 온라인 환경에 맞도록 사고방식을 조정하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미래는 주의력을 움직이는 사람의 것이 된다'


<행동경제학, 온라인 비즈니스를 만나다>

  • 1부 소비자는 더 스마트한 의사 결정을 하고 싶다 '정보 과잉의 시대, 선택은 점점 어려워진다. 화면의 심리학을 이해하는 것'

  • 2부 화면 속 세상을 지배하는 것 '화면 앞에서 생각의 속도는 더 빨라진다. 아름다운 웹 사이트를 더 신뢰한다.' (본능)

  • 3부 사게 하는 화면, 사지 않게 하는 화면 '처음 바라본 것, 가장 오래 보는 것, 최종 선택되는 것' (중심부, 상단 좌측 편향, 이미지분할)

  • 4부 새로운 거울의 탄생 '화면을 통해 피드백을 얻는 세상' (웨어러블 장비 ex. 애플 워치Apple Watch, 나이키 퓨얼밴드 Nike Fuel Bend, 경매 사이트 이베이ebay, 숙박 공유 사이트 에어비앤비airbnb, 우버택시, 데이트 앱 룰루Lulu)

<효과적인 디지털DIGITAL 피드백이 되기 위한 7가지 원칙>

  1. Dosage(분량) : 과도하지 않아야 한다.

  2. I(대상) : 상화에 최적화하라

  3. Good(칭찬) : 비판이 아닌 격려를 하라

  4. Intuitive(직관력) : 감정을 건드려라

  5. Timing(타이밍) : 타이밍을 맞춰라

  6. Actionable(실행 가능성) : 행동 계획과 결합시켜라

  7. Learning(학습) : 증거를 수집하라

  • 5부 바람직한 어려움의 조건 '너무 어려워도 안 되고 너무 쉬워도 안 된다'

  • 6부 맞춤화, 행동 변화를 촉구하는 강력한 도구 '화면이라는 무생물을 생명체로 만드는 기술, 소비자의 선택권을 빼앗으면 안된다'

  • 7부 소비자가 더 좋아하는 의사 결정의 알고리즘 '카테고리 효과를 가장 잘 활용하는 아마존의 전략' 아마존Amazon은 전자책 기기 킨들Kindle을 고객에게 할인가로 판매하고 있다. 이는 일종의 상호교환작용이다.

  • 8부 다르게 사고하고 다르게 설계하다 '새로운 세상에서 비효율을 개선하는 새로운 방식, 사고 설계 앱이 선택을 돕는다(=정보 설계infomation archtecture, 선택 설계choic architecture)


오프라인과 온라인에서 이뤄지는 사고방식에는 상당한 차이가 있습니다. 사람들이 디지털 기기 앞에서 어떻게 행동할지, 행동 조정을 위해 개입했을 때 어떻게 반응하게 될지 예측가능하다는 사실에 주목해야 합니다. 이 책의 최종 목표는 디지털 시대에 맞춰 우리의 행동 도구상자를 갱신하는 것입니다. 바로 지금 나나 당신에게 필요한 도구, 화면 앞에서 사람들이 올바르게 행동하도록 자극하는 도구를 새롭게 업데이트하는 것입니다. 거의 모든 소비자들이 디지털 기기로 중요한 의사 결정을 내리는 상황인 만큼 올바른 화면 디자인은 대단히 중요합니다. 온라인 시장을 눈앞에 뒀다면 비즈니스 전략도 변화해야 합니다. 이 책에선 아직 논의 중인 연구도 있어 제안에 그치는 것도 있습니다. 좋은 방안을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디지털 맞춤화(카테고리)는 정보 소통의 전환점을 만들고 있다'


<온라인 행동개선 해결방안>를 간략하게 말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온라인 소비자는 더 좋은 선택을 하고싶다. 정보의 풍요, 주의력이 빈곤상태다. 이것의 해결방안은 모든 선택지를 한꺼번에 주는 대신 몇 단계에 걸쳐 최선의 안을 고르도록 하면 의사 결정 방식이 훨씬 개선된다. 이렇게 주의력을 통제하는 자가 이익을 얻습니다.(ex. 인터콘티넨탈InterContinental, 힐튼Hilton 같은 대규모 호텔 체인들은 소비자가 호텔 사이트에서 직접 방을 예약하면 대폭 할인해주는 제도 시행했으나 여전히 사람들은 온라인 여행사에 의존하고 있다. 온라인 여행사의 서비스가 호텔 매출의 25%를 가져가는 것이 가까운 미래엔 여행사 수수료가 50%를 넘어설 것으로 본다) (텍스트보다 < 이미지 < 동영상 이 더 주의력 자극을 준다)(화이트보드에 디자인 연습을 해본다-구글 홈페이지 처럼 핵심 외에는 몽땅 빼버린다)

  2. 우리의 한정된 주의 집중 능력을 보완하기 위해 새로운 정보 압축 기술을 사용하는 것이다.(ex. 온라인 여행사들의 기본적인 운영 개면 중 하나는 화면에 나타나는 호텔 정보의 양을 통제하는 것이다.)

  3. 정보는 늘 가능한 한 처리하기 쉬워야 한다는 상식적인 믿음과 정반대 되도록 의도적인 불편한 화면배치, 다른 폰트를 사용해 읽기 능력을 향상시켜 오류를 줄이도록 한다. 클릭Click이 유용하도록 만드는 데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실패사례를 통한 보완할 점, 대중의 기호가 통일되는 문제, 타이밍, 의사소통, (구매자)선택 이후의 후회감정을 관리하는 방법, 수많은 대안을 압축하고 선택을 종료하는 과정 등 고려해야 할 문제도 많아 보였습니다. 그리고 읽은 내용을 학습하게 하는 방법, 화면을 그저 읽는 데 그치지 않고 생각하고 기억하게 하는 다양한 사례가 인상깊었습니다.^^ 디자인 중요성을 알았고, 편리함이 오히려 부작용을  초래할 수도 있음을 알았습니다. 정보제공의 목적이 분명해야 하며, 여러 불편함을 보완하여서 항상 살아있는 유기체로 운영해야함을 느꼈습니다.


<생각의 사각지대를 발견하는 연습>

  • 금전적 독립 : 죽을 때까지 기본 생활비를 충당하기

  • 건강 : 의료비를 스스로 지출하기

  • 주거 : 주거 상황을 스스로 선택하기

  • 여행과 여가 활동 : 여행을 떠나고 각종 활동을 즐기기

  • 생활방식 : 현재의 생활방식 유지하기

  • 두 번째 커리어 : 새로운 일을 시작하기

  • 자기 개발 : 자신의 개인적인 성장에 투자하기

  • 가족 유산 : 가족에게 재산을 남겨주기

  • 기부 : 스스로 중시하는 일들에 공헌하기

  • 사교 생활 : 친구들과의 관계를 즐기기

  • 품위 있는 삶 : 마지막 날들을 자신만의 방식으로 준비하기

  • 통제감 : 자기 삶을 스스로 주도하고 있다고 느끼기


▲ 책방 가는 길 YES24 슐로모 메나치, 조나 레러 지음 행동경제학으로 읽는 온라인 비즈니스 성공전략

인생 목표의 목록을 더 완벽하게 정리하고 난 후에는 우선 순위를 정해야 할 것입니다. 저 위의 항목에서 저에게 체크가 빠진 건 가족 유산과 기부, 이것이 저의 사각지대입니다. 생각은 하지만 부족한 부분은 주거, 여행과 여가 활동, 생활방식, 두 번째 커리어, 사교 생활, 품위 있는 삶입니다. 가장 관심되는 것은 금전적 독립, 건강, 통제감, 지금 제가 티스토리에서 주로 다루는 리뷰이지요^^; 주된 인생 목표이며 이것을 이루기 위한 계획을 더 적극적으로 수립해야 합니다. 알리안츠 글로벌 투자 센터Allianz Global Investors Center의 퇴직 목표 설계 시스템 Retirement Goal Planning System GPS 앱은 순위 결정 체계를 통해 이런 작업을 도와준다고 합니다. 가장 중요한 목표와 가장 덜 중요한 목표를 선택하고 나머지를 세 가지 카테고리로 구분하는 방식입니다. 우리 생각의 사각지대를 드러내는 앱을 통해 우리 자신이 삶에서 무엇을 가장 원하는지 알게 됩니다.  목적지를 모른다면 세상의 어떤 기술도 당신을 목적지로 안내할 수 없다는 말이 와닿았습니다.

지금 저는 PC 화면, 스마트 폰 화면 1:1 시뮬레이션 중입니다. 정도의 차이가 있겠지만 모든 사람들이 거의 비슷한 과정을 겪으리란 생각이 듭니다. 노출시키는 자와 노출된 자의 차이도 있겠지요. 스마트한 화면은 인간의 삶을 바꿨습니다. 더 많은 것들을 바꾸겠지요. 온라인 비즈니스 성공전략을 위한 사업자의 입장에서는 이 디지털 도구를 어떻게 이용해야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가장 중요했던 열 가지만 다시 짚어보자면, 새로운 디지털 환경에서의 주의력을 고려하라, 정보 압축 기법을 사용하라, 본능적으로 감지되는 아름다움을 극대화하라, 잘 모르겠다면 단순하게 만들어라, 핵심 지점을 최대한 활용하라, 사용자의 감정을 건드리는 피드백을 제공하라, 마음의 속도를 늦추는 인지적 불편함을 도입하라, 처리 가능한 고려 대상군을 제공하라, 사고 도구를 제공하라, 디자인 및 A/B 테스트를 위해 과학을 활용하라 였습니다.

저는 블로그를 자기개발 학습용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도 공부하고 나누자는 취지로 요약하고 있지요. 그렇다고 이 포스팅 하나에 몇 백페이지 분량을 단번에 압축하기란 어렵고 정확도가 떨어집니다. 그런 부분에서 직접 읽어보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