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책장/창업 (스타트업)

마흔 넘어 창업 성공 8가지 원칙

by 오책방 2017. 4. 20.
반응형

유명한 사업가 중에서 뒤늦게 창업한 인물 중에 마거릿 러드킨(전업 주부)은 40세에 유명한 제과 회사 페퍼리지 팜을 창업했고, 레이 크록이 맥도널드를 시작했을 때는 50대였습니다. 커널 샌더스가 켄터키 프라이드 치킨KFC를 창업했을 때도 60대 였습니다. 지금 베이비 부머(우리나라 1955년부터 1963년 사이에 태어난 이들)들의 창업이 전에 없이 늘어났습니다. 베이비 부머의 2세도 이제 30대 중후반의 나이대가 되었으니 창업은 정말로 전에 없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러나 실패도 전에 없이 늘어났고, 재기는 어려워진 실정입니다. 이런 악순환을 생각하면 창업은 쉽게 생각할 수 없기도 한데 많은 사람들이 뛰어들어 도전하고 있습니다. 이유요? 당연히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기 때문이 아닐까요? 수명은 연장되었고 계속 일을 할수 있는 노동력을 가지고 있지만 자신이 일할 곳이 없는 것도 문제이고, 상하로 구분짓는 직위에서 벗어나 자신의 사업으로 개인의 성장을 바라는 경우도 있으리라 생각이 됩니다.


▲ 책방가는길

마흔넘어창업  http://inchan.kr/t49mk6wwq8



성공적으로 창업하는 노하우?

1) 위험을 적절히 감수하면서 서서히 창업으로 넘어가라

2) 스왓분석으로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라

3) 사업을 가족의 일로 만들어라

4) 꼭 필요한 사람을 만나라(멘토, 자문단, 파트너를 구하기)

5) 고객을 이웃처럼 대하고 그들과 이웃이 돼라

6) 끈기있게 버텨라

7) 돈에서 눈을 떼지 말라

8) 사업을 단순화해 품질로 승부하라



창업을 하려면 자신의 지나온 삶을 제대로 검토해 보아야 합니다. 자신의 솔직한 반응에 대해 자신의 만족감이 어디에 있는지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 자기 분석을 통해 강점을 이용하고, 약점을 보완해야 합니다. 그것이 창업이라면 자신이 기술을 배울것인지 고용할 것인지 결정해야하는 선택도 포함됩니다. 창업자라면 당연히 회계, 법률, 기술과 관련된 자신의 기량, 지식, 적성을 파악하고 평가해야합니다. 가장 핵심적인 분야이며기도 합니다. 자신의 단점을 매울 사람을 파트너로 선택해야하며, 성격에만 바탕을 두어서는 안됩니다. 이 모든 것을 사업계획서에 작성하고 추진해야 합니다.


창업과 동시에 가족은 한 울타리안에 있어야 합니다. 가족은 가장 최상위에 위치해 있어야 하며, 언제든지 대화할 수 있는 상대여야 합니다. 혼자서 모든 일을 처리해서는 안됩니다. 인생의 완성을 그린다면 어떤 그림이었는지 생각하시길 바랍니다. 늦은 나이에 창업이라면 여러가지면에서 뒤떨어지는 것은 너무 당연한 일입니다. 그런 부족한 부분에 대해 가족에게 도움을 요청하세요. SNS 마케팅에 서툴다면 가족이나 친척에게 도움을 요청하시고 그외에도 도움을 요청하는데 주저하지 마세요. 어려움도 행복도 함께 하시길 바랍니다.



창업실천지침10

1) 자신이 즐기는 동시에 이익을 낼 수 있는 사업을 골라라.

2) 능력 있고 믿을 만한 회계사가 없이는 사업을 시작하지 마라.

3) 자기  평가가의 일환으로 재무 관리 상황을 평가하라.

4) 신용 거래를 제한하라. (가족 대출, 신용카드, 대출 기관 특별 프로그램 - 장단점 평가하고 적합한 것을 선택함)

5) 가격 전략을 개발하라.

6) (재무보고) 수치에서 눈을 떼지 마라.

7) 작게 시작해서 천천히 성장하라. (과도한 확장을 하지마라)

8) 품질을 희생시키지 않고 비용을 통제하라 (첫해 적자를 예상해야 한다)

9) 공공요금을 비롯한 각종 비용을 제때 내라. (버는 것 보다 더 쓰지 마라)

10) 퇴직금 사용에 신중하라. (재정 상담을 받으라)



자, 이제 어떻게 하지? 창업 실전지침10

1) 강점을 활용하라. 하나의 핵심 상품이나 서비스에 집중해야 한다.

2) 진심으로 몰두할 사업이 무엇인지 깊이 생각하라.

3) 품질관리를 보장할 시스템을 개발하라.

4) 품질로 승부한 유명한 기업의 사례 연구를 찾아서 읽어라 (사업비결찾기)

5) 특정 모델 혹은 프로그램이 작동하지 않는다면 버려라. 

6) 자신의 계획과 맞지 않는 제안은 거절해라. 

7) 핵심 사업에 집중할 수 있고 그 사업에 도움이 되는 기술만 업그레이드 하라.

8) 다각화에 신중히 대처하라.

9) 검색 엔진 최적화에 대해 배워서 핵심 상품이 시장에서 진출하는데 이용하라.

10) 핵심 상품이나 서비스에 계속 집중하려면 열정이 필요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