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책장/마케팅 트렌드

[자기계발서] 마케팅이다 - 세스 고딘

by 오책방 2023. 3. 30.
반응형

마케팅이다 - 세스 고딘

마케팅이다 - 세스 고딘

 

큰 해바라기일수록 깊고 복잡한 뿌리를 가졌다.

마케팅은 변화를 일으키는 행위다. (현재 상황을 봤을 때 개선의 여지가 보인다면 그게 무엇이든 당신이 하고 있는 마케팅에 문제가 생긴 것이다) 멀지만 유효한 길을 끈질기게 걸어갈 때가 되었다. 대다수의 마케터들은 사실 같은 '목적'을 가지고 있다. 바로 성공하는 것, 서로에게 도움이 되는 방식으로 사람들과 교류하는 것, 존중받는 것, 눈에 띄는 것, 인정받는 것, 같은 일을 반복할 수 있도록 충분한 이익을 내는 것이다.

기호, 상징 - 훑어본다는 것은 '이것이 무엇을 연상시키는지' 묻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당신을 위해 다른 사람들이 좋아할 만한 것을 디자인한다. 기호학은 상징을 만든 사람을 신경 쓰지 않는다. 상징은 보는 사람의 머릿속에 있다. '사람들은 무엇을 원하는가?' 이는 잘못된 질문이다. 사람들은 저마다 다른 것을 원한다. 온라인 광고가 그 어떤 광고보다 많이 무시당한다. 수십만 명에게 광고를 노출시켰는데 단 한 번의 클릭도 얻지 못하는 일이 흔하다.

모든 출판사, 미디어 회사, 저술가는 승인 자산 즉, 중개자 없이 사람들과 접촉할 수 있는 특별한 방법을 확보해야 한다.

새로운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의 세계관은 새로운 목소리, 새로운 아이디어, 새로운 선택지를 찾게 만든다. 더 나은 것을 만들고, 그것에 대해 쉽게 이야기할 때 당신은 진정한 서비스를 하는 것이다. '긍정적인 아이디어를 거듭 제시하면 전반적인 기준이 높아진다.' 그들의 세계관을 이해하고, 그들의 정체성과 욕구에 맞는 방식으로 말하고 생각하는 것이다. 당신이 마케팅의 대상으로 삼는 사람들을 섬기면 더 나은 것을 만들 수 있다.

성공정인 마케팅의 5단계

첫 번째 단계 : 들려줄 만한 이야기가 있고, 세상에 기여할 만한 가치가 있는 물건을 고안하는 것이다.

두 번째 단계 : 그것을 소수의 사람들에게 혜택을 주고 사랑받을 방식으로 설계하고 제작하는 것이다.

세 번째 단계 : 이 소수의 집단, 최소 유효 시장에 내재된 내러티브와 꿈에 맞는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이다.

네 번째 단계 : 모두가 흥분하는 일, 바로 입소문을 퍼뜨리는 것이다.

다섯 번째 단계 : 오랫동안 꾸준히, 일관되게, 정성껏 일으키고자 하는 변화를 기획하고, 주도하며, 그에 대한 신뢰를 구축하는 것이다. 그래서 사람들에게 후속 작업에 대한 승낙을 받고 이 변화에 대해 배우겠다는 참여를 이끌어내는 것이다.

 

우리가 추구하는 문화의 목적은 자본주의를 뒷받침하는 것이 아니다. 설령 자본주의가 돈을 벌어준다고 해도 말이다. 오히려 자본주의의 목적이 우리가 만들려는 문화를 뒷받침하는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