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책장/마케팅 트렌드

모바일 인사이트 / 소비자의 숨겨진 욕망까지 읽어내는 시대

by 오책방 2017. 9. 2.
반응형

소비자의 숨겨진 욕망까지 읽어내는 시대.


1) 네이버 앱 검색

그동안 PC를 통한 검색을 하던 이용자의 패턴이 모바일로 옮겨가면서 모바일 웹 검색이 급격히 늘어났고, 모바일 검색 광고도 성장했다. 이미 2012년 12월 부터 네이버 모바일을 통한 검색량이 PC를 통한 검색량을 추월했다고 한다. (네이버 한정된 현상이 아님) 실제 검색 광고 매출에 기반이 되는 영리성 키워드 - 금융, 의료, 웨팅 분야도 PC보다 모바일 검색 월간 조회 수가 높다.


2)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카카오톡이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의 대부분을 이용자로 확보하면서 기업들은 카카오톡을 이용해서 마케팅을 하고자 하는 욕구가 커졌다.


카카오톡과 카카오스토리의 이용자가 크게 늘어나면서 모바일에서만 제공하는 소셜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늘어갔고, 국내에서는 폐쇄형 SNS인 밴드BAND가 연이어 성공하면서 모바일이 소셜 마케팅 시장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임을 예고하고 있다. 이외에도 사진 공유를 중심으로 하는 인스타그램, 동영상을 중심으로 하는 바인 Vine, 큐레이션 서비스인 핀터레스트 Pinterest, 플립보드 Flipboard 등과 같은 모바일 특화 소셜서비스들도 지속적으로 생겨나고 있다. 



3) 진화하는 모바일 앱 마케팅

* 앱 타기팅 기업 : 앱스통에 등록된 수십만 종의 앱은 그 틍성에 따라서 주 이용자층이 정해져 있다.

-. 다이어트, 미용, 요리 등 : 20~30대 여성들

-. 스포츠 및 증권 관련 앱 : 30~40대 남성들


* 디바이스 타키팅 기법  : 스마트폰 기종에 따른 타기팅 전략이다.

예) 삼성전자에서 갤러시 S8 출시 광고를 진행한다면, 제품 판매 후 1년 6개월이 경과되어 교체 시기가 가까워진 아이폰 SE 이용자들에게 타기팅 광고를 집행할 수 있다. (UDID값-암호화해 정보보호에 문제가 없도록 진행)


* 시간 타기팅 기법 : 스마트폰 이용자들은 시간대별로 다양한 특성을 나타낸다. 


* 복합적 타기팅 기법 (= 유저 커버리지 타기팅 기법) : 스마트폰마다 광고를 노출시키는 방법을 조절할 수 있는 기법이다.


4) 인터넷 마케팅에서 배우는 모바일의 미래

우리가 인터넷을 사용하는 주된 이유가 바로 검색이다. 검색광고는 이러한 이용자의 요구 사항과 검색 흐름에 최적화된 마케팅 방식이다. 



모바일 인사이트 - YES24

http://yimay.kr/t498qbrbu8


기업과 시장은 소비자의 관심과 동선이 어디로 향하고 있는지를 가장 궁금해 한다. 그곳에 성공적인 비즈니스의 기회가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현재 소비자가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며, 관심을 보이는 곳은 어디일까? 바로 모바일이다. 모바일은 개인의 욕구를 가장 잘 보여주는 미디어이며, 모바일 시대의 소비자는 집단에서 탈피해 개인화된 소비 패턴을 보인다.



브랜드 이모티콘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를 맺으면 공짜 이모티콘을 준다는 프로모션 (히트 보장)

친구를 맺기 거부감이 들 수도 있는 병원조차 60만 명 이상의 친구를 단숨에 모은 사례가 있다. 그러나 최저비용 6000만원이라는 비용이 들고, 이모티콘을 따로 제작해야 하는 부담이 있다. 카카오에서만 마케팅을 집행할 경우 마케팅 금액을 폭등시키거나 효율성을 떨어뜨릴 가능성이 있다. 친구 수가 필요 이상으로 많아지면 메시지 발송요금이 과다하게 들어가 효율이 떨어질 수 있다. 채널을 다양하게 활용하지 않으면 아무리 폭넓은 이용자층을 확보한 매체라해도 이용자 수의 한계를 넘어서 정보를 확산시키기는 힘들다.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마케터)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커뮤니티) / 트위터 (퍼블리셔) 기능 분류가 필요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