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책장/마케팅 트렌드

마케팅 상상력은 마케팅 성공의 출발점

by 오책방 2016. 10. 21.
반응형

마케팅 상상력은 마케팅 성공의 출발점

블로그의 정보, 나의 블로그 정보의 영향력을 파는 것이라고 본다면 이것을 어떻게 마케팅 하느냐로 생각해 볼 수가 있어요. 저도 라이프 코칭이라는 카테고리를 하나 추가 하기도 했어요. 우리가 인문학으로 무엇을 배우려 하는지 저 또한 궁금하기도 했고 사람들도 그것으로 배우려 한다는 것을 느꼈어요. 저의 자유로운 글쓰기 브런치에서 가장 인기있는 글이 <끌리는 여자가 되는 법을 공자에게 배운다> (https://brunch.co.kr/@roh222/135였어요. 이 글만 148,000명이 읽었답니다. 놀라웠어요. 복잡한 글도 아니고 기억해 둘 요량으로 보관해 둔 글이었거든요... 의외였어요. 


브런치의 전체적인 글들을 분석해 보면 따뜻한 글이예요. 사람과 사람들의 글 속의 공간이란 생각이 들었어요. 서로간의 문제점을 해결해주는 위로해주는 글이 많았어요. 그렇게 각자의 영역에서 세분화되어서 자신이 할 수 있는 소리를 내는 것이였어요. 티스토리 확실히 IT 분야가 강세라 20-30대 남자분들의 검색량이 많아요. 뭔가 좀더 전투적이고 정보를 싸그리 끌어모아서 전달해야만 할 것은 기분이 들기도 했어요. 애드링크로 수익내시는 분들이 많아서 한달 기대 수익을 어느정도 목표치를 두고 글을 올리신다는 느낌도 받았어요. 수익이 떨어지면 기분도 많이 상해하시는 것도 같았어요.


저도 이제 시작이라 카테고리는 매번 수정되고 있어요. 어디를 주력으로 삼아야 되나 시험하고 있어요. 책리뷰는 간단하게 가기로 했답니다. 문학리뷰를 옮겨오는 것은 단념했어요. 그 기분일 수가 없더라구요. 제가 모르는 정보를 담기에는 정보력이 부족해서 제대로된 글을 쓸 수 없으리라 예상되지만 공부하면서 써보는 것도 저에게 이득이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생각하다보면 좋은 아이디어가 떠오를지 누가 알겠어요?


누군가의 마음을 움직이는 일은 정말 어렵습니다. 저만해도 누군가의 말을 오래 듣고 있기가 어려워요. 어떤 페이지에 접속해도 오랜시간 체류하지 않아요. 불필요하다고 싶은 생각이 들기도 전에 화면은 다른 곳에 접속 되고 맙니다. 사람들의 주목을 끌기란 갈수록 어려운 일 중에 하나 일지도 몰라요. 말초적으로 갈수도 있을테고 상업적으로 노골적일수도 있을테고 너무 많은 광고 노출속에 사람들은 피로한 상태입니다. 그런 와중에 마케팅으로 승부를 걸고 있는 사람들을 생각하면 그곳은 전쟁터와도 같지 않을까요?


<마케팅 상상력> 책방 가는 길 CLICK ▶ YES24


마케팅 상상력은 사람의 마음을 읽는 것이다. 발전은 상상으로 시작되지만, 행동을 통해서만 현실이된다. 아이디어를 효율적으로 이용하게 하는 힘 또한 상상력이다. 상상이란 현재 존재하거나 존재하지 않는 것, 지금까지 실제로 경험해 본 적 없는 것들을 머릿속에서 그려보는 것이다. 상상력을 향상시키려면 창조적이어야 한다. (저자 시어도어 레빗 - 마케팅 상상력 에서 발췌)





#마케팅 상상력 의미

1) 고객의 요구, 문제점, 관심사, 관행을 이해하기 위한 독특한 통찰력이 필요

2) 사람들은 문제해결 방법 산다.

3) 사람들이 어떤 문제를 해결하고 싶어하는지를 알아내는 것이다.

4) 소비자 행동에서 더 깊은 의미를 찾는다

5) 고객은 판매자가 이끄는 방향으로 행동을 바꾼다.

6) 브랜드와 제품을 차별화시켜 선호하게 하고 '그것'을 찾아내는 것이 마케팅의 핵심이다.

6-1) 일과 일하는 방식을 경쟁자와 차별화해 고객을 확보하는 것이다.


#차별화란 고객에게 자신과 거래해야 할 이유를 제공하는 것이다.

1) 잠재 구매자에게 창의적으로 반응해야 한다.

2) 고객을 동요시키고 매혹시키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3) 고객 각각의 차이점과 그 차이점을 바탕으로 그들을 상업적으로 가치 있는 세분시장으로 묶어낼 수 있는지 판단해야 한다.

4) 평범함(인구, 산업, 집단, 습관, 영향력 등으로 나누는 것)을 초월해 생각하는 것이다.


#마케팅 상상력의 본질 찾기는 새로운 의미의 융합체로 합치는 과정이다.

1) 사물의 단순한 본질을 파악한다.

2) 시장에서 가치있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한다.

3) 현장에서 상상력을 발휘하려면 기존 관례나 설득에서 벗어나는 훈련이 필요하다.

4) 본질직으로 서로 다른 사실과 생각을 새로운 의미의 융합체로 합치는 과정이 필요한다.





#창조적 상상력으로 정보를 분석하라

1) 결정을 하려면 고객과 경쟁사, 시장에 대한 정확한 데이터를 실용적 정보로 바꿔 줄 상상력이 필요하다.

2) 최선의 방법은 근본적이고 필수적인 차원에서 전망을 내다보는 것이다.

3) 데이터와 정보를 구분해야 한다. 정보란 독창적인 해석, 의도적인 조직화한 것이다.  (정보=데이터+순서+분류+아이디어)

4) 특별한 개념화는 단순하고 명료한 생각에 기초한다. (고객중심의 가능성으로 창조한다)


#실행에 옮길 수 있는 현실적인 계획

1) 계획은 합리적, 바르고, 적당하게, 당위성, 상식에 맞게, 쉽게 이해, 확신, 필요성, 서로 공감

2) 전략이 성공하려면 단순 명료하게 몇 줄로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3) 마케팅 담당자 들의 임무는 긴시간과 인내와 노력을 필요로하며 많은 상상력을 요구한다.

4) 사업의 목적을 결정하는 핵심 도구는 마케팅 상상력이다.


아메리칸익스프레스 : 각 직급별로 가장 낮은 항공료, 가장 저렴한 일정, 가장 낮은 호텔 숙박료를 찾아 연결해줬다. 또 각 회사들에게 법인카드에 대한 사용료를 빼고도 출장예산이 3천 만 달러가 넘을 경우 최소 10% 이상 절감된다는 것을 보여줬다.


1) 물가에 점점 더 예민한 시각을 가지고 돈의 가치를 쫓는다 (여행비를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찾았다)






저는 텐핑 고준성 대표의 말처럼 돈의 흐름이 공평해 지길 바라는 사람중의 한 사람입니다. 광고로 수익을 낸 대기업은 그 수익을 공평하게 나눌 생각은 하지않아요. 저는 그런거라면 그런 룰은 깨고 싶습니다. 국내 애드링크 발전은 페이스북의 활성화로 더욱 빛을 바랐다고 할 수 있는데 이전에 신생 바이럴 마케팅 업체는 고객보다 앞서가는 마케팅이라 따라갈수 없어 망했다고 보더라구요. 이제는 어느정도 SNS가 전방위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기에 기대해 볼만하다고 전망하고 있었습니다. 좀도 수익을 높여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지만 그것도 앞으로 잘되야 전망도 좋겠지요.


마케팅을 공부하지만 인생을 공부하는것도 같습니다. 근본적이고 필수적인 차원에서 전망을 내다보는 것. 저는 인생도 이러해야 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저는 블로그 마다 컨셉을 정확하게 나누려고 했어요. 침범하지 말아야지 하는 마음이 들었어요. 좀 더 심화해 나가고 싶기도 하고 마음 편하게 자유롭게 쓰기도 갈망했고 또 정보를 캐서 커리어를 높이고도 싶어졌어요. 하지만 이것들이 뒤섞이면 저를 보고자 했던 분들에게 실례란 생각도 들었어요. 제가 보는 전망은 10년뒤 20년 뒤에도 이 틀을 계속해서 유지해도 될만한 것인지 유용한 것인지 그것이 가장 중요했어요. 계속해서 파고들만한 것인지, 제 노력이 헛되이 되는 것이 아니길 바라고 있어요.


분명 이순간에는 제가 모르고 지나가는 것들이 많을 겁니다. 직장생활도 10년을 채우고 나니깐 그제서야 한 눈에 파악되는 것들이 있었어요. 모르고 여태 잘도 버텨왔구나 싶었어요^^; 지금 제모습도 그렇겠구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어설프고 설익었지요.ㅎㅎ 계속 파고들면 전문가다운 모습이 될까요? 그건 모르겠지만 열심히 읽어나가겠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안녕히 가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