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셜 라이브/BLOG 노하우

블로그 검색 노출을 위한 키워드 찾기

by 오책방 2016. 10. 19.
반응형

[BLOG Tip] 검색 상위 노출을 위한 키워드 찾기

블로그 유입의 핵심 키워드 찾기를 전 블로그 시작부터 차근히 써내려 가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 TIP - 블로그 운영에 나만의 노하우가 있다면( http://holia-81.tistory.com/69 링크)과 연결되는 이야기이기도 한데요. 반복되는 이야기는 패스해 주세요^^; 


01. 블로그 이름, 닉네임, 카테고리 꾸미기, 꾸준한 포스팅

블로그 이름이 곧 그 블로그의 주제며 키워드란 생각이 들어요. 앞으로 어떤 글을 그 곳에 쌓이는지 한 눈에 파악이 되지요. 인기 블로그는 다 나름의 개성과 알찬 정보가 있습니다. 그리고 꾸준하게 글을 포스팅하지요. 정말 부지런한 분들이세요^^ 저도 블로그명이 여러가지 였어요. 책리뷰만 하는 네이버 블로그명 <이것은 별... 이것은 풍경... 작가의 글... 독서의 길...>http://roh222.blog.me/입니다. 무척 길지요? ;; 그래서 어떤 블로그 인지 작가와 독서로 대강 짐작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제 습작 시도 있고요, 독서를 어떻게하면 잘 할수있을까 하는 궁리가 많았어요. 이제는 여기서 <훌리아 책방>으로 제 노트가 아니라 책 소개를 꾸미려고 하고 있어요. 나머지는 관심정보입니다. ㅎㅎ 매일 같이 꾸준히 제가 포스팅하려고 6개월 프로젝트 구성을 짰어요. 말로만요;;ㅎ


아래는 <블로그 브랜딩>에서 발췌한 글입니다. 검색도 잘되야 방문자들이 많겠지요. 검색에서 누락되면 저만보는 블로그 글이 되기 일쑤예요. 복사한 글은 유사글이라 검색누락이 될 수 있어요. 이미지도 마찮가지구요. 다음편에 이어서 무료 이미지 사이트, 무료 폰트 사이트를 개제할텐데요. 그 곳에서 이미지를 가져와 편집을 해서 올려야 한다고 합니다. 그렇게 해야지 인터넷상에 검열에 걸리지 않는다나요? 아무튼 어렵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자기 찍은 사진을 올리는 것이죠! ^^ 정답!


자신의 블로그 주제와 상관없는 포스팅이나 다른 사람의 자료를 조합, 도용은 삼가야합니다. 네이버 블로그검색 아고리즘 '리브라(Libra)'에서 저품질 블로그로 평가되는 순간 블로그 순위도 떨어지고 검색 상위 노출도 되지않아요! ;;



02. 블로그에 오래 머무를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한다.

콘텐츠 품질을 높이는 일은 검색엔진 최적화에 있어 무엇보다 중요하다. 검색에서 들어온 방문자가 해당 콘텐츠를 보고 다른 콘텐츠를 연계해서 블로그에 머물게 하자. 블로그 체류시간 및 이탈률은 검색엔진 최적화에 영향을 미친다. 연계성 있는 주제선정, 글과 이미지로 구성된 콘텐츠 포스팅해야 한다. 



#검색엔진최적화란? 

구글, 네이버, 다음과 같이 포털에서 웹 페이지 검색엔진이 자료를 수집하고 특정 알고리즘에 따라 순위를 정해 검색 경과에 반영, 이때 원하는 글이 1페이지 혹은 페이지 상단에 노출돼 더 많은 사람이 볼 수 있게 하는 작업을 뜻한다. 검색한 결과가 상위에 나오게 되면 트래픽(방문자) 증가 효과를 볼 수 있다.


- 최적화 작성방법 

      • 포스트 제목에 사용된 키워드는 본문에 몇 번 반복 사용했나 확인 (없는 것보다는 좀~ 있는 것이 좋아요^^;)

      • 전체 포스트 수, 일일 평균 포스트 수, 댓글 및 스크랩 현황 확인 (꾸준히 활동하라는 뜻이겠죠!^^;)

      • 블로그 이웃 수, 방문자 수 (네이버 블로그 기준이고 블로그 활성화를 봅니다)


#검색상위노출이란?

포털 사이트에서 통합검색 결과 해당 글이 상위 1~5위에 노출되는 경우를 흔히 '검색상위 노출'이라고 한다. 네이버에서는 통합검색, 블로그, 사이트, 이미지, 지도, 카페 등의 분류가 있으며, 그 순서는 키워드에 따라 달라진다. 



#키워드 작성시 체크리스

<피해야 할 사항>

  • 콘텐츠 내용과 관련 없는 제목 만들기

  • 무제, 날짜, 시간 만 나와 있거나 일기 형식으로 모호한 제목

  • 자신의 블로그 내 동일한 제목 

  • 지나치게 긴 제목

  • 불필요한 키워드 다수 사용

  • 과도한 특수문자





상위 노출까지는 바라지도 않습니다. 그래도 노력은 해봐야 겠지요? 글 제목은 참 중요해요. 방문자의 눈에 한눈에 들어와서 보고싶은 글을 찾을 수 있는 열쇠구멍과도 같아요. 모호하게 써놓으면 블로그내 검색 동원하여 하나하나 들어가봐야 하는 수고스러움이 있습니다. 그러니 제목 만큼은 글의 주제에 맞게 넣어주셔야 돼요. 키워드를 적당히 골라잡아 1~2개로 묶어 올리면 더욱 좋습니다! ^^


검색상위노출 방법이란 좋은 글, 좋은 이미지, 좋은 구성력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 것이겠죠! 세세한 비법이라고 하는 것들이 어떤 것들인지는 모르겠지만 제가 볼 땐 세상의 흐름을 잘 파악하는 것이란 생각도 듭니다. 지금 이 순간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것이 무엇일까요? 그리고 내 컨셉과 맞춰 스토리텔링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지 궁리해서 글을 써나가야 하고, 이것저것 다 써내려가려하면 블로그의 방향을 잃어버릴 수 있습니다.




쉬운 것은 분명 없지요^^ 지금의 마케팅 방법도 결국 입소문이고 공유수가 얼마만큼 퍼져나가느냐에 달려 있는것 같아요. 제가 브런치에서 인문으로 좋은 글을 올린 적이 있습니다. 제목은 <끌리는 여자가 되는 법을 공자에게 배운다> https://brunch.co.kr/@roh222/135  였어요. 2015년 12월 21일날 올린 글인데 2016년 10월 한달간 공유수가 300 넘었고 10월 한달간 125,858명이 조회를 했어요. (일일 조회수중 가장 많은 날엔 15,647명이 조회를 했구요) 그런데 그 한 달이 지나고 다시 원상태로 돌아왔습니다. 가 느낀점은 그런 좋은 글을 매일같이 올린다면 (사실 어려운 글도 아니었습니다) 사람들에게 공감이 되는 글이었지요. 그런 글이라면 저절로 조회수는 올라가는 구나 생각했습니다.




03. 검색 상위 노출을 위한 키워드 찾기 (블로그마케팅_유성철 저자) 참조한 글입니다.

키워드는 대표 키워드, 세부 키워드, 테마 키워드, 이슈 키워드로 분류 할 수 있어요. 어떤 주제의 글을 쓸 때 전문적인 키워드보다는 방문자들의 관심 있어야하는 키워드를 추출해야 홍보 효과가 큽니다. 대상범위가 넓은 것은 경쟁이 치열하고 상위노출이 어려운 반면, 대상범위가 좁으면 상위노출이 쉽지만 조회수는 적을 수 있습니다. 


대표 키워드 

 브랜드 키워드

 나이키, 아디다스, 퓨마, 캘럭시S4, 휘센 

 핵심 키워드

 여성의류, 티셔츠, 원피스, 블라우스, 시즌의류


세부 키워드 

 주변 키워드

 30대수입여성의류, 럭셔리여성의류

 확장 키워드

 남자가좋아하는여자티셔츠, 빅사이즈수입보세여성의류


테마 키워드 

 시즌 키워드

 계절, 졸업, 장마, 황사, 여름휴가, 눈꽃여행

 기념일 키워드

 환갑, 돌잔치, 크리스마스이브, 추석


이슈 키워드 

 금나와라뚝딱요트데이트, 정경미다이어트 방법, 제주 렌즈구름, 아시아나 사고



- 키워드 찾는 방법

생각을 정리하고 검색량을 확인한다. 상품군-세부품목-특징-지역 순으로 키워드 정리표를 만들어본다.


상품군 

세부 품목

 특징

지역 

세부 키워드 

 성형외과

 성형수술

 쌍커플수술

 가슴수술

 양악수술 

 전문

 잘하는

 5일

 강남

 강남역

 강남역1번출구

 강남에서 가슴수술 잘하는 성형외과

 (지역)     (세부품목) (특징) (상품군)



원하는 키워드 추출방법



네이버 키워드 광고관리시스템(searchad.naver.com) - 광고주 개인 사업자로 신규가입함.

시즌 키워드와 업종 키워드 찾는 방법 : 키워드 도구 선택-> 시즌 선택후, 12개월 중 월 버튼 선택, 관심 있는 카테고리 선택후, 키워드 조회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