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는 가입형, 설치형, 혼합형으로 나눌 수 있어요. 네이버 블로그와 다음 블로그는 글쓰기가 쉽고, 편리한 도구가 제공되며 나를 알리기가 유리합니다. 또 모바일 블로그와 연계가 손쉬워요. 단점은 꾸미는데 제약이 있고 설치 등에 제한적입니다. 그래서 다양한 디자인과 레이아웃을 통한 마케팅 효과를 높이거나 수익을 목적으로 한다면 설치형 블로그인 워드프레스나 혼합형 블로그인 티스토리를 선책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참고하세요~^^
저는 네이버 블로그(http://roh222.blog.me/), 카카오 브런치(https://brunch.co.kr/@roh222)를 운영하고 있어요. 그리고 이번엔 티스토리도 키우게 되었습니다. 책리뷰가 중심이고 나머지는 관심글이예요. 네이버 블로그는 홈그라운드 같아요. 제가 찌질할적부터 끄적끄적 써오던 블로그를 정비하고 이웃분들과 2년동안 많은 것들을 소통했어요. 책리뷰보다는 노트처럼 사용했습니다. 글도 빽빽하고 생각도 많이 썼어요. 오로지 문학으로만 소통하고 싶었어요. 그러다 보니 다른 일상적인 글을 쓰고 싶어서 카카오 브런치도 하게 되었어요. 이제는 정보에 관한 글을 쓰고 싶어 티스토리 꾸미게 되었습니다 ^^; 중심은 여전히 문학이구요. 책방을 갖는다면 내가 원하는 책은~ 이렇게~ 라고 생각하며 꾸미고 있어요.
이 포스팅에서 이야기 할 부분은 1) 블로그는 어떻게 운영해야 하나? 2) 나만의 블로그 글쓰기 방법이 있다면? 3) 검색상위에 노출된 포스트 사례나 특별한 방법이 있다면? 4) 블로그의 방문자를 늘리는 나만의 방법이 있다면?을 살펴볼 생각입니다. 블로그를 하나더 운영하면서 여러가지 난관이 많았는데 그런 노하우 배우고 싶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이 블로그 TIP에선 그런 책들을 리뷰할 생각이예요.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당~
1. 콘텐츠를 운영, 꾸준함 : 1일 1포스팅
2. RSS피드를 이용해 정보수집, 분석
3. 구독자 입장에서 글을 보는 것 : 접근하기 쉬운 (사이트 주소, 글쓰기)
4. 진정성 있게 즐김 : 선택과 집중
5. 블로그 노하우
제목(키워드)을 문장에 반복
가독성 : 글 다음 3,4 줄 정도 띄운 이미를 넣는 방식으로 전체를 구성
네이버 광고 시스템 관리 및 트랜드 리포트를 통해 키워드를 선정
원노트, 마인드맵을 이용해 글 내용 구성
콘텐츠는 네이버 포스트, 페이스북, 유튜브, 빙글 등 다양한 SNS 채널을 이용해 전파
생각2. 내가 쓰고 있는 글은 매력적인가?
#친절한 혜강씨 http://leehyekang.com
1. 유용한 자료 '블로그'를 통한 나눔
2. 내가 쓰고 싶은, 바꾸고 싶은, 해보고 싶은 것들을 도전!
3. 블로그를 통해 새로운 일을 찾을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4. 블로그 노하우
'내가 보고 싶은 글'을 쓰는 것
'어떤 정보가 보고 싶을까?' 생각하는 것이 답이다.
새 글을 쓰기위해 공부함. (개인의 발전)
생각3. 읽기 쉬운 글인가?
#불량의 아지트씨 www.az-it.kr
1. 고민하던 문제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기
2. 단순한 지식이나 명성이 아닌 사람을 남기기
3. 블로그 노하우
글의 방향 : 주제를 정하고 (서론, 본론, 결론)으로 글을 작성한다.
촬영사진은 보기좋은 크기로 편집, 가공한다.
다양한 SNS 채널을 이용해 전파한다.
지속적으로 블로그를 운영 ▷ 글을 쓸때 재미가 있어야 한다.
생각4. 어떻게 스토리텔링할 것인가?
자신만의 주제를 가지고 일관되게 작성하는 것이 좋다고 하지만 요즘은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낼때가 많다고 합니다. 우선 시즌성 콘텐츠 활용입니다. 겨울이면 스키, 여름이면 수영복 검색이 많은걸 이용하는 것이예요. 계절외에도 크리스마스, 입학등 특정 시즌에 검색되는 단어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두번째로 이슈성 콘텐츠 활용입니다. 실시간 검색어에 뜨는 키워드만 잡아서 포스팅할때 자신의 주제와 스토리텔링이 가능하다면 잘 엮어서 글을 작성해 보는 것입니다. 예로 드라마 제목과 해당 IT제품을 키워드로 잡아 글을 쓰는 것이예요. 세번째 스토리텔링의 기술입니다. 요리 블로그라면 겨울 시즌에 스키장에서 먹기 좋은 어묵탕 만들기와 같은 식으로 포스팅하는 것이예요. - 이상 블로그 브렌딩에서 요약했습니당 ^^ -
저는 <블로그 브랜딩> 책을 읽으면서 기억해 두면 좋을 점을 요약했어요. 역시 경험자들의 노하우는 빼놓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해보고 싶은 것들이 많았어요. 블로그 지기들의 노력이 가상합니다. 사진작업이 능숙한 분들은 일이 아니겠지만, 저는 사진 작업이 가장 어려워요. 섬네일도 만들어보고 싶은데 잘 될지 모르겠어요. ^^;ㅎㅎ 블로그 하면서 전체적인 구상이 중요한것같아요. 저도 여러번 수정수정한 편입니다. 처음 길을 잘 닦아두어야 두 번 세 번 이 손이 가지 않아요.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블로그 글쓰기, 검색 상위, 방문자 늘리기 방법>
1) 글 내용중 핵심 키워드들은 12~14포인트로 작성하고, 아래 얇은 가로선이미지를 넣습니다. 글을 흘려 읽더라도 중요한 키워로 글의 전반적인 내용을 이해시키는 것! (시각적으도 좋은 배치)
2) 글을 쓰기전 어떤 키워드로 노출할지 미리 계획함(최대한 많은 키워드 노출)
3) 제목은 붙여서 쓰지 않고, 단어와 단어 사이를 띄어서 작성 (여러 키워드로 상위노출됨)
4) 출시예고 키워드 이용 (인기 키워드, 시즌별 키워드)
5) 경쟁이 치열해지기 전 미리 키워드 노출
6) 다른 사람들과 공유(소문퍼트림)
7) 바이럴 마케팅을 이용한 블로그 홍보
8) 모든 기념일, 국경일, 이벤트 등을 검색한 후 미리 자료를 만들어서 포스팅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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