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의적 발상/창의적인 생각

인지니어스 / 숨은 창의력과 상상력을 발현시키자!

by 오책방 2017. 6. 2.
반응형

01. 창의성은 기회의 문이다.


인지니어스는 '자연적 능력' 또는 '타고나 재능'이라는 뜻의 라틴어 '인지니움ingenium'에서 유래했다. 창의성은 변화하는 세상에서 번영을 누리게 해줄 수단이며, 수많은 가능성들을 열어 줄 기회의 문이다. 창의성이 강화되면 당신은 문제가 아닌 잠재력을, 걸림돌이 아닌 기회를, 도전이 아닌 대변혁적인 해결책을 얻을 지름길을 갖게 될 것이다. 아이디어는 전 세계 경제의 연료가 되는 혁신으로 이어진다. 

 

02. 창조적인 사람들은 상상력을 풀어내는 기술을 마스터한 사람들


우리는 대부분의 활동에서, 자신의 행동에 대한 자기모니터링을 높여야 할 필요가 있다. 창조적인 사람들은 뇌의 이영역(생각하는대로 다 말하거나 머릿속에 드는 생각을 다 행동으로 옮기지 않도록 제어하는)을 꺼서 아이디어를 매끄럽게 흐르게 하고 상상력을 풀어내는 기술을 마스터한 사람들이다. 애플은 완전히 새로운 무언가를 창조하기 위해 다양한 영역의 지식에서 영감을 얻었다. 아이디어와 물건을 연결하는 과정은 창의성에만 중요한 게 아니다. 기분까지도 좋게 느껴지게 한다. 우리의 뇌는 농담에서 허를 찌르는 순간을 들을 때, 퍼즐을 완성할 때, 무작위적 정보들을 보이는 것에서 패턴을 발견할 때 쾌락을 느끼는 소량의 도파민이 분비된다고 한다.


인생의 가장 큰 실패는 실행의 실패가 아니라 상상력의 실패다.

 

인지니어스 

책방가는 길 YES24 ▶▷ http://theform.kr/t49uwrhia7

 

참신한 아이디어를 얻기 위한, 브레인스토밍 접근법 4가지

1) 판단 자제하기

2) 아이디어의 양에 중점 두기

3) 특이한 아이디어 독려하기

4) 아이디어 조합하기

 




성장할 잠재력을 가진 씨앗이며, 심어지지 않으면 실속있는 결과로 이어지지 않는다. 씨앗을 많이 갖고 많이 뿌려야 한다. 가장 황당한 아이디어는 가장 흥미로운 아이디어로 전환된다.



04. 모든 가능성을 탐구하는 방식 '예리한 관찰'


마술사들과 환영술사들은, 우리가 환경을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하고 또 주위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에 신중하게 주의를 기울인다고 믿고 있다는 걸 안다. 하지만 실상은 전혀 그렇지 않다. 그들은 재미있는 이야기, 농담, 심지어 방 안의 누군가를 가리키는 것 같은 일들이 우리의 주의를 흩트린다는 걸 안다. 즉 우리 앞에서 벌어지는 일을 제대로 보지 못하게 한다. 마술사들은 물체를 사라지게 하거나 사람을 반으로 자르거나 모자에서 토끼를 꺼낼 때, 우리의 집중 부족과 주의 산만을 전면적으로 이용한다.

 

익살꾼, 코메디언은 일상에서 우리의 주의를 끌지 못하는 것에 포커스를 둔다. 우리가 제대로 보지 못하는 사소한 것들 그 행위에 우리의 주의 집중시킴으로써, 우리는 일상적으로 무시하던 행동과 물건을 알아차리게 된다. 이런 활동들은 집중적으로 자세히 바라보면 아주 우스워진다.

 

05. 창조적 출발점은 관심 '경험한 것들 보존하는 방법찾기'


경험을 파악하고 보존하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예술가들은 끝없이 관찰하고 경험한 것들을 그림, 사진, 춤동작, 단어로 구체화한다. 세세하게 관심을 갖고 세상을 관찰하는 법과 이 관찰을 내면화하고 매개체로 표현하는 법에 관한 것이다. 각종 예술가들은 이런 접근법을 사용해 관찰과 아이디어를 수집하고 보관한다.

 

스탠퍼드 '디 스쿨'의 6개 생각 모자 - 전통적인 창의성 수업 코치

1) 사실에 근거하고 논리적인 사람은 흰색 모자를 쓴다.

2) 새로운 아이디어 창출에 가장 편안해하는 사람은 초록색 모자를 쓴다.

3) 의사결정에 직관을 사용하는 사람은 붉은 색 모자를 쓴다.

4) 정리정돈을 자하고 과정 지향적인 사람은 파란모자를 쓴다.

5) 어떤 게 효과가 없는지 발견하는 이의제기자는 검은색 모자를 쓴다.

6) 모두를 만족시키길 갈망하는 사람은 노란색 모자를 쓴다.



 

06. 당신의 인생 전체가 하나의 큰 실험이다.


창의성을 늘리고자 하는 사람들은 전에 해보지 않았던 것을 시도하는 데 열린 마음을 가져야 한다. 결과가 완전히 불확실해도 말이다. 더욱 혁신하고자 하는 조직은 실험하기를 지원해야 한다. 실패를 데이터로 바라봄으로써, 우리는 모두의 실험의지를 강화한다. 이것은 대단한 아이디어다.


가장 최선의 아이디어를 찾는 비결-생각을 마음속에 오래 품지 말 것

 

07. 감정의 문을 두드리다.


감정의 문을 두드리는 것은 추진력을 강화하고 동기를 부여하는 또 다른 방식이다. 많은 예술가와 기업가들은 지적 호기심에 의해서가 아니라 화, 슬픔, 기쁨을 포함한 강력한 느낌에 의해 자신이 추구하는 바에서 앞으로 나아간다고 말한다. 

-. 일부 최고의 시들은 극도로 우울한 시기에 쓰였다.

-. 가장 매력적인 산문의 일부는 가슴 저린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만들어 졌다.

-. 일부 가장 성공한 회사들은 잘못된 것을 바로잡기 위해 세워졌다. 

 


08. 내부와 외부의 세상을 잇다


내부에서 창의성은 지식, 상상력, 태도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지식, 상상력, 태도를 아무리 향상시키도 우리는 우리에게 커다란 영향을 주는 세상에 깊이 박혀 있다. 외부세상은 항상 스며들어와 우리가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는 방식에 영향을 준다. 당신의 자원, 당신의 환경, 당신을 둘싼 문화는 당신의 창의성을 자극하거나 억제한다.

창의성이 없다면 당신은 정체할 뿐만 아니라 퇴보하는 세상에 갇히게 된다. 우리 각자가 미래의 발명을 책임지고 있다. 자신의 혁신 엔진의 열쇠를 돌리자. 

 

09. 마무리<리뷰>


창의성, 수많은 가능성들을 열어 줄 기회의 문, 유연한 사고, 창의성을 늘리고자 하는 사람들은 전에 해보지 않았던 것을 시도하는 데 열린 마음을 가져야 한다. 감정의 문을 두드리는 것, 눈에 쏙쏙 들어오늘 말들이었습니다. 독서하는 이유중하나는 생각해 보지 않았던 사고를 넓히는데 있어요. 다른 생각, 더 나은 생각을 도출해 낼 수 만 있다면 더 바랄 것이 없겠습니다. 제자리 걸음인 사고만큼 답답한 것이 없는데 시간이 갈수록 변화없이 안주하는 것은 아닌지 자문해 보았습니다.


블로그를 통해서 더 자유롭게 생각하고 독서의 방향을 잡아나가고 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고있어요. 공개된 기록장입니다. 제가 기록하지만 어느순간이 지나서는 그마저도 흐미해질 때가 있어요. 쓰러져가는 기억을 붙잡기 버거울 때도 있습니다. 기억과의 싸움인지 새로운 기억을 생산해 내야하는 건지 나누는것 보다 기억이란 물질이 있다면 마구 뒤썩고 부풀리고 넓혀서 세상 한가득 채우는 것이 아닐까 싶어요. 그것을 제대로 움켜잡아내는 것이 아마 어떤 행동으로 옮겨지는 것일까 생각해보았습니다. 


자유롭게 편안하게 읽었던 책이었습니다. 어떤 비지니스에 대한 접목 따위는 생각하지 않았어요. 어떻게 뇌를 이용할 것인지 궁금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