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터디 책장/CAD기초

실내건축 3D 공간설계 네이버 마이박스 오픈 소스 URL

by 오책방 2023. 4. 26.
반응형

http://naver.me/GRzfWacg

 

파일 공유

MYBOX에서 공유된 파일을 확인하세요.

mybox.naver.com

 

 

 

책 실내건축 3D 공간설계

정세진 교수

공유한 폴더 무료 다운로드 

 

 

 

01 도면.zip
2.01MB

 

03 마감재.zip
17.40MB
04 IES 조명.zip
0.11MB
05 예제파일.zip
1.21MB

 

 

실내건축 3D 설계를 처음 접하고 학습하는 왕초보들을 위한 스케치업 교재

이 책을 기준으로 실내 건축 설계를 배워보려고 합니다.

너무 기대가 되네요 ^^

 

 

학습하기에 앞서 저자 정세진 교수의 말

 

#1

일반적으로 건축과 인테리어 분야에서는 건축물이나 공간을 만들기 위해서 AUTO CAD라는 설계 플로그램을 이용하여 설계 도면을 작성한다.

설계의 단계는 기획설계 > 기본 설계 > 실시 설계 단계로 이루어 진다.

기획/기본 설계를 하면서 만들어지는 평면도를 기반으로 SketchUp, Rhino, Maya 또는 3DS MAX와 같은 프로그램을 이용한 3D 작업을 한다.

이때 최종 랜더링을 위한 대표적인 플러그인 프로그램은 V-Ray가 사용된다.

 

#2

건축 및 인테리어 분야에서는 4차 산업시대를 맞이하여 실시간 랜더링이나 동영상 제작이 가능한 TwinsMotion, Enscape, Chaos Vantage와 같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VR 공간을 활용한 작업을 통해 클라이언트에게 간접적으로 Metaverse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는 가상공간 안에 새로운 환경 혹은 실제와 비슷한 환경 및 건축물을 구현하여 가구, 가전, 소품을 배치하고 사람, 교통수단, 동물 등의 움직이는 개체의 이동경로를 지정하고, 1년 365일의 계절 및 날씨, 시간의 변화까지 적용하여 간접 체헙을 할 수 있게 해준다.

 

#3

실내건축 3D 공간설계 작업을 하기 위해 실무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3D 모델링 프로그램인  SketchUp, V-Ray 를 사용하여 최종 렌더링 결과물을 만들고, 포토샵 프로그램을 이용한 후보정 작업까지 학습해볼 것이다.

실내건축 3D 프로그램을 처음 접하는 왕초보 대학생 및   일반인들을 위한 기초 스케치업 교재로 학습시 쉬운 이해를 위해 표현한 경우가 많다. 기초적인 것에 초점을 맞추어 제작되었다.

 

#4

예제로 사용하면서 언급한 오토캐드 파일 및 마감재 이미지와 같은 공유 파일은 네이버 마이박스 오픈소스에서 다운로드 가능하다. (상단에 링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