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 Online 책장/코딩의 시대

코딩교육 / 프로그래밍을 배울 때 알아두면 좋은 개념

by 오책방 2018. 3. 9.
반응형

<코딩의 시대> 바트와 장재용 공저 책 참고


프로그래밍을 배울 때 알아두면 좋은 개념


1) 변수Variable

변수는 값을 넣는 그릇이다. 예를 들어보자면, 대한초등학교 6학년 5반 학생들의 2018년(1년 치) 성적 평균 내는 프로그램을 만든다고 하자. 이때 학생들의 성적은 그때마다 다른 값이 들어갈 것이다. 그 성적이 바로 변수다. 그 항목의 이름을 스코어Score라고 짓는다. 규칙이라면 이름의 첫 글자는 꼭 대문자로 써야하고, 특수기호는 못쓴다. 그리고 이것을 컴퓨터가 알도록 만들어야 한다. 이 과정을 변수를 지정한다고 말한다. 


2) 함수

(웹스터 영어사전) 함수의 의미는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변수를 사용해서 계산을 수행하고 어떤 결과를 만들어낸다는 의미다. 예를 들어 책을 읽어주는 로봇을 만든다. 그 로봇은 텍스트 정보를 인식하는 자연어 처리 기능을 할 수 있는 함수를 만들어야 한다. 프로그래밍 언어에 미리 만들어져 있는 함수들은 내장함수라 한다. 함수에서 입력값과 결과값은 인수와 출력같은 말이다. 


<코딩교육> 프로그래밍을 배울 때 알아두면 좋은 개념


3) 클래스

클래스는 비슷한 성질을 가진 부류의 총칭을 말한다. 객체는 그 클래스에서 유일무이한 실체를 가르킨다. 


4) 라이브러리

라이브러리는 함수들을 모아놓은 것이다. 


5) API

API_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는 특정한 함수와 클래스가 동작하는 방식을 담아서 프로그래머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공개한 것이다. 네이버의 경우, 오픈 API로 지도 이외에 검색, 기계 번역, 음성인식, 캘린더 등의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 네이버 개발자센터 ▶ https://developers.naver.com/main/



  1. 필요한 Open API를 확인한다
  2. 서비스별 인증키를 발급받는다
  3. Open API의 스펙을 확인한다
  4. 적용해서 구현
  5. 테스트



6) 프레임워크

프레임워크는 라이브러리의 모음이라고 할 수 있다. 프레임워크에는 컴파일러, 라리브러지, API 등이 포함되어 있어서 개발을 할 때 효율적이다. 


  • 자바 → 스프링 프레임워크Spring Framework
  • 루비 → 레일즈Rails
  • 파이썬 → 장고Django
  • 그밖에 센차터치, 아이오닉, 코르도바 등이 있다.

스프링은 동적인 웹 사이트를 개발하기 위한 여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 전자정부 표준 프레임워크의 기반기술로 쓰이고 있다. 금융권의 대규모 프로젝트에서도 많이 활용하고 있다.


7) 플랫폼

플랫폼은 응용 프로그램이 실행될 수 있는 시스템을 의미한다. 우리 쓰는 PC에서 윈도우, 매킨토시, 리눅스와 같은 운영체제가 된다. 모바일에서는 iSO, 안드로이드, 윈도, 타이젠, 파이어폭스 등이 플랫폼이라 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타이젠이라는 플랫폼을 웨어러블 기기, 스마트 TV, 냉장고, 세탁기 등 생활가전으로 확장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8) 컴파일/ 컴파일러

소스코드를 목적코드로 옮기는 과정을 컴파일이라고 하고 컴파일러는 이렇게 변환시키는 프로그램이다. 소스코드를 컴파일 하는 이유는 프로그래머가 이해하는 높은 수준의 프로그래밍 언어를 컴퓨터가 직접 이해할 수 없기 때문이다. 컴파일러(고수준 소스코드 언어 → 낮은 수준의 어셈블리 또는 기계어)로 번역하는 프로그램이다.



* 디버깅 : 버그를 없애다 (버그bug : 컴퓨터 프로그램이나 시스템의 오작동 원인을 가리키는 말)


9) 어셈블리어

어셈블리어는 기호언어로, 기계어와 1:1 대응되는 컴퓨터 프로그래밍 저급언어다. 


10) 기계어

기계어는 CPU가 직접 해독하고 실행할 수 있는 2진 숫자, 0과 1비트 단위로 쓰인 컴퓨터 언어다.


11) 빌드

빌드는 소스코드를 타켓 플랫폼에서 동작하는 최종 실행 파일로 변환하는 것이다. (배포직전단계)


12) MVC 패턴

MVC_Model View Controller 모델-뷰-컨트롤러 개발 패턴은 소프트웨어 디자인 패턴의 하나이다. 


13) SDK

SDK는 특정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도구이다. ▶ 코로나 소개 보기

  • 자바 → JDK_Java Development Kit 설치



<코딩의 시대> 리뷰 보기 :▶ http://holia-81.tistory.com/271

코딩시대 - YES24

http://tylio.me/t5l4mcdaoj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