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책장/비즈니스 영감

트렌드 큐레이팅 아이디어 / 미래 트렌드 패턴 포착

by 오책방 2017. 6. 30.
반응형

미래 트렌드 패턴 포착!



1. 문화 및 소비자 행동



1-1) e-충동구매


전자 상거래가 성행하면서 충동구매의 시대는 끝났다는 의식이 팽배해졌다. 그러나 현실은 묘한 방향으로 흘러가 충동구매에 버금가는 또 다른 형태의 구매행동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즉, 모바일 기기를 통한 쇼핑이 활성화되면서 감정적 구매를 유발하는 실시간 마케팅의 길을 열었다. (지갑이 필요없는 쇼핑환경, scan-to-buy, t-commerce, 시각화에서 수익창출, ad-tech(광고와 기술의 결합, 이용자 남긴 기록을 기반으로 구매행태 예측)



1-2) 전략적 다운그레이드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디지털화가 가속화할수록 소비자는 성능이 향상된 제품이나 서비스를 일부러 거부하고 더 단순하고, 더 싸고, 기능은 더 축소된 상품에 눈을 돌리기 시작한다. (스마트 하지 않은 기기, 종이책, 복고열풍, 시간 단축형 스포츠, GMO-유전자변형 거부, 구석기 다이어트, 클래식 모드 제공, classic view, 초절전모드-베터리 절약기능, 시대정신 주목)



노인 이미지 편견 깨기



1-3) 긍정적 에이징


예전에는 나이가 드는 것을 무조건 거부하는 경향이 강했다. 그러나 요즘의 노인 세대는 나이가 들어간다는 사실을 낙관적으로 바라보려고 한다. 그러면서 경제적인 여유, 존경 받는 위치에 선다는 것, 제3의 인생을 즐길 수 있는 시간 등 노인이 되는 것의 장점을 찾는 일에 더 집중하려는 경향을 보인다. (스마트 홈, 재가在家 노후생활, UNI-CUB, IO Hawk-전동스케이트보드, 노인 인턴십, 노인기업, 버킷 리스트, 노인 이미지 편견깨기, 노인의말 경청하기)







2. 마케팅 및 소셜 미디어



2-1) 비투비언드 마케팅


다른 기업을 상대로 하는 B2B 기업이 자사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 기업 고객도 '구매자이기 이전에 사람'이라는 관점에서 휴머니티를 강조하는 식의 좀 더 효율적인 마케팅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2-2) 성격지도


시선 추적 같은 행동 측정 도구로 성격을 나타내는 상세 지도를 만드는 것이다. 기업은 마음이 맞는 혹은 성격이 비슷한 사람을 한데 묶음으로써 '근본적인 변화'를 이끌어내는 전환 학습을 촉진하고 유대감을 증대시키는 데 이러한 정보를 활용할 수 있다. 



2-3) 유용성을 입은 브랜드


기업은 소비자 생활에 가치를 부가해주는 실질적인 판촉 방법으로서 콘텐츠 마케팅을 넘어 마케팅과 경영의 통합이라는 차원의 새로운 방법론으로 승부하려고 한다. (야외용 그릴 제조사 웨버Wever-소비자에게 요리방법을 알려주다, robo-advisior 자동화된 포트폴리오 관리 및 자문 서비스 혹은 서비스 업체)





3. 미디어 및 교육



3-1) 주류가 된 다문화주의


인구통계학적 차원에서 오랜 세월 존재감이 미미했던 소수 집단이 엔터테인먼트, 기업, 정치 등 다방면에서 활약하면서 다문화주의라는 명제 하에 그 존재감을 드러 낼 수 있게 돼다. (생각의 틀 넓히기, 다양한 고용문화 조성)



소비할 권리


3-2) 소비할 권리


진정성 있는 경험에 대한 욕구 때문에 소비자는 소비할 권리를 얻으려는 의지가 생기고 기업은 돈이 아닌 다른 가치를 부여하여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가격을 치르게'함으로써 해당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와 몰입도를 높일 기회를 얻는다. (paywall. sharewall, earnwall)



3-3) 고정관년 탈피


생활방식의 변화 그리고 성, 인종, 기타 범주에 대한 소속 기준에 근복적인 변화가 생기면서 전통적인 남녀의 성 역할이 뒤바뀌고 있다. (메트로섹슈얼, 강인한 여성상, 무의식적 성적고정관념 거둬내기)





4. 기술 및 디자인



4-1) 가상현실을 통한 공감


콘텐츠 제작자가 좀 더 몰입력이 강한 이야기를 풀어내면 가상현실의 질은 높아지고 비용은 줄어든다. 이러한 고품질 가상현실을 통해 사람들은 또 다른 관점에서 세상을 바라보게 되고 이 과정에서 공감 수준도 높아지게 된다. (공감의료, VR-가상현실의 활용, VR 체험)



4-2) 자료의 범람


기존 자료에 공개 자료가 혼합되는 현상이 가속화하면서 기존의 자료 관리 알고리즘을 넘어 더 나은 인공지능, 더 스마트한 큐레이션, 더 많은 스타트업 투자에 의존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하고 있다.(small data, metadata, deep learning, 자료 판독력을 키우기, 공개 자료 큐레이팅)



4-3) 디자인 중심


대담하고 다소 무례하기까지 한 예상 밖의 방법으로, 세상을 바꾸는 영감이나 아이디어 혹은 신제품을 내놓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디자인이다. (디자인 중심적 사고방식, 빅아이디어+디자인적 요소)


트렌드 큐레이팅 아이디어






5. 경제 및 창업 정신



5-1) 인소싱 인큐베이터


혁신을 도모하는 기업은 최고의 비즈니스 인큐베이터를 본떠 직원들의 혁신 의지를 북돋움으로써 사내에 혁신의 바람을 일으키는 이른바'사내 창업 정신'에 눈을 돌리고 있다. (외부 혁신가 불러들이기, 사내 혁신가 발굴 지원하기)



5-2) 자동화된 일상


20대 내내 직장과 기타 중요한 인생 대소사를 선택하는 일에 치중하면서 결혼도 늦어지는 통에 초기 성인기가 길어지면서 이러한 젊은 성인의 삶을 편리하게 하게 해줄 다양한 기술과 서비스가 등장하고 있다. 


* 직장생활, 연애관계, 금융, 가정 중요 4분야 (자동화를 통해 복잡성 해결)


- 브로앱Broapp : 남성이 여자 친구에게 사랑을 표현하는 문자를 자동으로 보낼 수 있게 만듦

- 채소인식기Vegetable Recognizer : 채소로 만들 수 있는 요리의 레시피를 알림.

- 슬랙slack : 이메일 킬러

- H&R Block : 세금 신고 및 납부 관련 부분의 자동화



5-3) 생산성에 대한 집착


주의 집중하는 시간이 짧아지고 항상 기술에 초점을 맞추다 보니 생산성에 치중하는 사람들이 늘어간다. 이러한 경향이 강박적 집착이 되어 거의 모든 기업의 상호작용과 기타 경험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제로 UI, smart bot, 인터페이스 제로, 첨단 IT기술이 조만간 인터페이스 없이 작동하는 스마트 기기의 세상을 열것이라 예측함, 비효율성 개선, 속도 승부)






미래 트렌드 리포트에 관한 것으로, 향후 비즈니스 업계를 형성할 새로운 트렌드 아이디어를 제시합니다. 각 트렌드 부분에서는 이를 뒷받침하는 사계와 조사 결과를 비롯하여 각자의 비즈니에 그 트렌드를 활용하느 방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 트렌드 발견에 5가지 속설http://newsroom76.tistory.com/54

-. 큐레이터란? 큐레이터의 특징 5가지http://newsroom76.tistory.com/55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