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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책장/마케팅 트렌드

창조경영 / 최고 해결사 '트리즈 마케팅의 40 가지 창조적 발상원리'

by 오책방 2019. 4.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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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리즈란?

TRIZ는 러시아어 약어다.

Teoriya Resheniya Izobretatelskih Zadach

(창의적인 문제 해결 이론_Theory of Inventive Problem Solving)

기술 과제를 시스템적으로 혁신하기 위한 창조적 문제 해결 방법론이다.

 

 

창조성을 관리하라

 

[첫째] 창의적 문제 발결이 창조성의 시작이다.

[둘째] 문제 해결의 수준과 영역을 파악하라.

[셋째] 기술의 발전 트렌드를 활용하라.

[넷째] 발명의 규칙성을 적용하라.

 

 

 

 

 

 

 

 

마케팅과 트리즈의 3가지 유사성

 

-. 고정관념을 파기하라

-. 성공사례의 규칙성을 활용하라

-. 발상의 다양성을 확보하라

 

 

 

트리즈 마케팅의 법칙

 

[법칙1] 정확한 문제 파악이 출발점이다.

[법칙2] 차별화는 모순의 해결에서 시작된다.

[법칙3] 미래 예측은 진화론으로 접근하라.

[법칙4] 핵심 파라미터가 해결의 실마리다.

[법칙5] 창조적 발상원리는 광법위하게 적용된다.

 

 

 

 

미래는 선점하는 자의 것이다.

 

-. 미래의 관점에서 설계하라

-. 미래의 경로 관리가 필수적이다.

-. 미래의 불확실성도 기회요소다.

 

 

 

 

 

 

 

 

 

 

 

 

 

 

 

 

 

마케팅의 효과를 활용하라

 

-. 고객이 원하는 것을 판단하라

-. 고객이 만족하는 차별성을 높여라

-. 새로운 고객과 시장을 발굴하라

-. 고객의 기억에 남도록 하라

-. 일관된 신뢰가 자산이 되도록 하라

-. 트렌드의 변화를 감지하고 조기에 선승하라

 

 

 

 

이익을 향상시키는 효과 라이브러리

 

-. 고부가 가치화로 전환하라

-. 선택과 집중을 정확히 하라

-. 목표 원가를 설정하라

 

 

 

 

 

 

 

 

 

 

가치 창조 시스템에서의 8가지 파라미터(변수)

 

-. 시장에 대한 깊은 이해

-. 해결 방안의 다양성

(현재의 상황을  다르게 해석하라

영역을 폭넓게 정의하라

문제의 현상을 직접확인하라

타분야의 문제해결 사례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라.

미래로부터 문제를 정의해 보라

스스로의 역량을 파악하고 최대한 활용하라.)

-. 조합능력

-. 가치실행능력

-. 생산능력

-. 고객 인지화 능력

-. 구입의 편리성

-. 화제의 창출

 

 

 

 

 

 

 

 

 

 

트리즈 마케팅의 40 가지 창조적 발상원리

 

[원리1] (문제 대상)분할하라.

[원리2] (문제 대상) 전체에서 분리하여 제거한다.

[원리3] (문제 대상) 균일하지 않게 만들기

[원리4] (문제 대상) 비대칭으로 만들기

[원리5] (문제 대상) (공간/시간) 결합시켜라

[원리6] (문제 대상) 여러 가지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라

[원리7] (문제 대상) 둥지(여유,여백)를 만들어라.

[원리8] (문제 대상) 노력에 보상하라

[원리9] (문제 대상) 미리 앞서 보상함으로써 대비한다.

[원리10] (문제 대상) 미리 앞서서 수행하라.

[원리11] (문제 대상) 조기에 쿠션(보완장치)을 마련하라.

[원리12] (문제 대상) 고객과 같은 눈높이로 만들어라.

[원리13] (문제 대상) 거꾸로 해본다.

[원리14] (문제 대상) 비즈니스 연결을 위한 최적의 접점을 활용한다.

[원리15] (문제 대상) 더 잘 움직이게 만든다.

[원리16] (문제 대상) 일부만 수행하거나 또는 과도하게 수행하라.

[원리17] (문제 대상) 다른 차원(2차원, 3차원, 과거,현재,미래)을 이용하라.

[원리18] (문제 대상) 양극화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라.

[원리19] (문제 대상) 주기적으로 작용한다.

[원리20] (문제 대상) 유익한 행위를 계속 유지한다. 

 

 

 

 

 

 

 

 

 

 

 

 

 

 

[원리21] (문제 대상) 유해한것 생략하거나 빨리 지나가게 한다. 

[원리22] (문제 대상) 유해한것 효과적으로 이용하라.

[원리23] (문제 대상) 순환적으로 제어한다.

[원리24] (문제 대상) 매개 요소를 도입하라.

[원리25] (문제 대상) 스스로 해결(유지,보수,보완)하게 한다.

[원리26] (문제 대상) 복제품을 활용하라.

[원리27] (문제 대상) 고가의 내구성 물건 대신 저가의 일회성 물건을 이용하라

[원리28] (문제 대상) 기계적인 시스템을 오감과 다른 것으로 대체한다.

[원리29] (문제 대상) 물과 공기처럼 부드러운 구조로 전환하라

[원리30] (문제 대상) 유연하고 대응력이 빠른보호막을 이용한다.

[원리31] (문제 대상) 눈에 보이는 것보다 더 많은 것을 보유할 수 있도록 대상을 활용한다.

[원리32] (문제 대상) 눈에 쉽게 보이도록 하여 관리한다.

[원리33] (문제 대상) 균일하게 만들거나 균일성을 최대한 활용하라.

[원리34] (문제 대상) 일부분을 제거하고 재생성한다.

[원리35] (문제 대상) 비즈니스 대상 간의 결합 상태를 변경한다.

[원리36] (문제 대상) 변화, 상황의 변화, 트렌드의 변화를 이용한다.

[원리37] (문제 대상) 사업 간의 팽창 효과를 이용한다. 

[원리38] (문제 대상) 동기를 부여하는 활성화 요소를 이용한다.

[원리39] (문제 대상) 문제를 불활성 조건에 놓이게 만든다.

[원리40] (문제 대상) 다양한 분야의 전문성을 복합적으로 이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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