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책장/약

자연약 / 약국이나 병원에 가기 전에 식물의 힘을 이용해 보자!

by 오책방 2019. 3. 22.
반응형

<약 안 쓰고 건강을 지키는 자연약> 저자 모리타 아쓰코는 대학 졸업후 항공회사 승무원으로 근무하다 심한 먼지 알레르기성 기관지 천식으로 휴직을 하고, 아토피 피부염으로 스테로이즈제와 기관지 확장제에 의존해 지내던 중 식물요법으로 알게 되어 놀라운 효과를 체험했다고 한다. 



식물은 '친숙한 약' 


-. 넘어져서 상처가 나면 알로에를 붙인다.

-. 부딪혀 멍이 들거나 부었을 때는 토란 가루 내 물에 갠 다음 쑥 진액을 넣어 습포제를 만들어 사용한다.

-. 쑥, 비파 잎 말려 사용한다.



식물요법이란?


식물과 약초를 하나의 치료법으로 보고 임상의료를 실시한다. 프랑인들은 몸 상태가 안 좋을 때 가장 먼저 '에르보리스테리아(Herboristerie)'라는 허브약국에 들른다. 허브약국에서 식물요법사에게 자신의 증상에 대해 상담한 다음 허브와 팅크를 구입하여 자연치유력을 높여나가는 것이다.





약 안 쓰고 건강을 지키는 자연약
국내도서
저자 : 모리타 아쓰코 / 홍주영역
출판 : 끌레마 2017.05.20
상세보기







식물의 화학적 연구에 대한 필요성 

식물의 고유한 성분과 작용, 구조연구


식물은 뿌리에서 흡수한 물과 영양소, 이산화탄소를 가지고 햇빛을 받아 광합성하여 당을 생성한다. 식물은 스스로 싹을 틔워 잎을 내고 꽃을 피우고 열매 맺어 생명을 순환 시킨다. 식물이 스스로 만들어낸 수많은 성분은 영양소와 약으로 완성된다. 


폴리페놀(적포도주에 들어있는 항산화 물질), 이소플라본, 플라보노이드, 카테킨 등 5000종류도 넘는 식물성분은 식물이 스스로 지키기 위한 항균물질이거나 향기성분이다. 아직 성분 하나하나 약리 효과가 아직 과학적 입증이 모두 되지 않았지만 몇 몇 성분은 우리의 건강과 미용에 유효하다.












식물의 힘


1) 잎은 태양에너지, 물, 이산화탄소를 흡수해서 씨앗과 열매를 만들어내는 식물의 제조공장이다.

2) 광합성을 통해 외부의 적, 균, 자외선으로부터 지키는 성분을 만들어낸다.

3) 나쁜 것이 생기면 자정력으로 배출해서 스스로 자연치유한다.



약국이나 병원에 가기 전에 먼저 식물의 힘을 이용해 보자


우리가 나날이 먹는 친숙한 곡물, 야채, 과일, 허브 등도 엄연한 식물요법이다. 












식물을 흡수하는 방법


1) 허브티 : 식물의 잎, 꽃, 뿌리 말려 잘게 썰어 뜨거운 물에 우려낸 것을 마신다. 허브의 유효성분, 비타민, 미네랄 등 흡수

2) 팅크 : 허브를 알코올이나 글리세린에 적셔 성분을 침출시킨 액체다. 수용성, 지용성 2가지다. 냉,온수에 타서 섭취

3) 정제 : 허브성분을 일정한 형태로 압축해 간편하게 먹는다. 건강보조식품으로 식물성 오일을 젤 캡슐에 봉입한 것

4) 정유 (에센셜 오일) : 아로마테라피, 수증기 증류법, 압착법 등으로 성분 추출, 오일(지용성)이라 피부에 흡수함, 장기보존 가능하고, 마사지하거나, 향을 맡는다.




자연약 사용시 금기, 주의 사항


1) 의약품이 아닌 만큼 염려되는 증상이 있으면 반드시 의사와 상담할 것

2) 자연약의 효능과 작용은 개인차가 있다.

3) 자연약은 주로 성인 대상이며, 어린이와 노약자는 량을 줄이거나 주의한다.

4) 지병이 있어 치료중이거나 약복용중인 사람은 반드시 의사와 상담한다.

5) 임신 중이거나 임신했을 가능성이 있을때 주의해야 한다. 주의를 요하는 식물도 있다.

6) 야채, 과일에 묻은 농약이 걱정되는 경우도 피한다. 

7) 에센셜 오일을 사용할 때 패치테스트 한다.




위장 장애


불규칙한 생활이 계속되면 위장이 혹사당하기 마련이다. 위장활동을 돕고 피로를 회복시키는 '먹는 약'이 바로 양배추다. 양배추는 소화효소인 이소티오시아네이트를 풍부하게 함유한 대표적인 식재료다. 날것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비타민 U가 위 점막을 보호하고 혈행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위장약의 성분으로 사용된다. 

* 양배추+소금+참기름 샐러드











(나의 생각)

개인적으로 나는 보이차를 마시고 있는데 보이차 효능에 대해 알고서 부터 그런 효과 누릴 수 있음에 더욱 맛있게 마시고 있다. 노화방지, 혈압관리, 위보호, 숙변제거 등이 주요한 보이차 효과인데 꼭 나에게 필요한 효능이다. 그리고 유칼리투스 오일을 저녁마다 목 주위에 마사지 하는데, 유칼립투스 오일 효능에 대해 알고서 부터는 두피마사지도 함께하고 있다. 


유칼립투스 오일 효능은 항균효과, 혈액순환, 기관지염 개선, 우울증 완화 등의 효과가 있다. 효능에 대해 알고 그 쓰임을 늘려가며 이용하고 있다. 나아가진다고 여겨긴 하지만, 눈에 띄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꾸준한 습관을 들여 효과를 작게나마 알아가는 것이 좋을 것이라 생각한다.



훌리아 푸드룸(https://foodroom.tistory.com/)을 운영하면서 외식보다는 집에서 요리하자고 노력하고 있다. 좋은 식재료, 청결한 조리, 골고루 섭취하는 영양소 등을 생각하고 있다. 생각만큼 된다고는 할 수 없지만, 집밖음식에 길들여지지 않아 입맛이 예민해 졌다. 순수한 식재료 맛을 느끼는 것을 좋아하게 되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