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17/038

98% 미래, <중년파산> '단 한 번의 탈락으로 모든 것을 잃는 사회' 은 씁쓸한 우리의 자화상이 될 이야기였습니다. 눈앞에 닥친 항해에 버거워 나중의 일까지 알고싶지도 않아!라는 심정이기도 하지만, 이게 끝끝내 오지 않으리란 보장이 없다는걸 너무도 잘 알고 있습니다. 이 사회는 처음부터 가지지 못한 이들을 동정하지 않아요. 냉정합니다. 가진 자들이 잃는 것은 안타까워하고 동정하지만 처음부터 갖지 못한 자들에게 후하게 인심을 베풀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너무 당연한 처사일까요? 처음부터 사회구조는 완벽하지 못한 탓일까요? 저라고 다를까요? 내가 가진 만큼의 혜택을 더 가지려고만 할지도 모릅니다. 극한의 상황에 내몰리게 된다면 생각과 행동은 달라질 수 밖에 없습니다. 자기 방어적인 자세만 모두가 가진다면 우리 사회는 어떻게 될까요? 우리가 직면한 현실은 바로 이것입니다. 중년파.. 2017. 3. 28.
어니스트 헤밍웨이의 글쓰기 20세기 글쓰기 변화를 일으킨 헤밍웨이, 로 시작해서 1차 세계대전에 참전, 중상을 입고 1919 귀국해 저널리스트로 명성을 얻게 되었습니다. 스페인 내전을 통한 를 썼고, 2차 세계대전을 다룬 작품을 쓰기도 했습니다. 헤밍웨이의 대표작 로 1953년 퓰리처상, 1954년 노벨 문학상을 수상했습니다. (훌리아 문학방 리뷰 보기 : http://roh222.blog.me/220644174447) 1960년 쿠바를 떠나 미국으로 돌아왔습니다. 우울증에 시달리다 1961년 자살로 추정되는 엽총사고로 세상을 떠납니다. 는 저널리스트이자 작가인 래리W. 필립스가 엮은 책입니다. 그는 '주어진 주제에 대해 한 사람이 평생 동안 피력했던 견해를 수집하는 일은 재미있는 작업이었다.'고 말합니다. 저도 한 작가의 일생을.. 2017. 3. 23.
궁극의 학습법 <공부하는 힘> 재능을 발달시키기 위한 노력은 무엇일까? 01. 자신의 한계를 극복하기 전무가들은 재능을 발달시키기 위한 올바른 방식의 노력을 신중하게 계획된 연습이라는 용어로 표현합니다. 신중하게 계획된 연습이란 자신이 쉽게 할 수 있는 수준에 머무르지 않고 자신의 한계에 도전하는 일을 집중적으로 반복하는 것을 말합니다. 쉽게 포기하거나 상사에게 의존하지 말고 온 힘을 기울여 해결책을 생각하다 보면 좋은 아이디어가 떠오르게 됩니다. 자신의 한계를 극복하게 됨으로써 능력이 확장되는 것입니다. 한계를 향한 도전이 내 능력을 가장 빠르게 성장시키는 것입니다. 하루 15시간 공부에 몰입하려면 생존과 최소한의 사회생활에 필요한 시간을 제외하고 거의 1초도 쉬지 않고 공부해야 한다는 사실을 잊지 않아야 합니다. ▲책방 가는 길 .. 2017. 3. 10.
손익계산서의 거짓 파악 (회계발생고, ROA) 재무제표의 관계 1) 대차대조표는 비즈니스 원천으로 자산은 부채 + 순자산의 합계입니다. 2) 손익계산서는 비즈니스의 결과로 이익창출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1),2) 대차대조표와 손익계산서는 회계조작이 쉬워 경영자의 양심이 중요합니다. 3) 캐시플로 계산서(영업활동, 투자활동, 재무활동)를 통해 이익창출(이익의 질)까지 자금회전(현금흐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캐시플로 계산서는 회계 조작이 어려워 기업신용평가에 꼭 필요한 자료입니다. 견실한 성장기업은 적절한 이익과 현금 모두 성장하며 효율적인 자산을 활용합니다. 그렇다면 회계이익을 부풀리려는 기업과 이익을 감추려는 기업은 어떤 기업일까요? 기업은 어떻게든 자신에게 유리하도록 회계를 조작하여 이익을 은폐하려합니다. 합법적인 범위 안에서 분식과 탈세를.. 2017. 3. 9.
장보기~ 식품라벨 읽는 방법 <식품라벨 꼼꼼가이드> 식품라벨food label(식품표시)은 식품이 어디로부터 왔는지, 어떻게 생산되는지, 어떤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안전한 것인지, 건강에 도움이 되는지 등을 따져보기 위해 살펴야 되는 첫번째 통과문입니다. 잘못된 상식과 편향된 정보에 의존해 올바른 식품선택을 못하고 있습니다. 는 암호와 같은 식품라벨을 이해하기 쉽게 풀어쓴 안내서입니다. 식품라벨을 어떻게 읽어야 하는지, 어떤 점을 유의해야 하는지, 식품용어는 무슨 의미인지 등을 설명해 줍니다. 합리적인 식품 선택을 위해서 기본적인 지식이 필요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식품이며 화장품이며 생활주변의 모든 것들이 어떤 화학적, 인공적인 것에 둘러쌓여서 건강을 해치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요즘은 여성 생리대에서 화학물질 여러종이 발견된 것을 보고 너무 놀랐.. 2017. 3. 3.
재무제표 (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 알아보기 투자프로의 재무제표 분석법투자란, 성실한 기업에 리스크를 감수하면서 자금을 투입하여 수익을 얻으려는 행위입니다. 그러나 증권시장에서는 이익 금액에만 주목하지 그 금액이 만들어진 과정에 대해서는 전혀 관심을 두지 않습니다. 아이러니하지만 지명도는 낮지만 성실히 노력하는 기업은 자금회전이 어려운반면, 갖은 방법으로 매출과 이익을 부풀리는 기업에는 많은 돈이 모입니다. 절대로 투자하지 않아야할 악덕기업과 견실하게 성장하는 기업을 어떻게 구분해야 할까요? 저자 카츠마 카즈요는 와세다 대학에서 금융MBA(Master of Business Administration 경영학 석사)취득, 당시 19세로 최연소 공인회계사CPA(Certified Public Accountant, 회계에 관한 모든 업무를 담당하는 전문가 .. 2017. 3. 2.
공부의 시대, 유시민이 말하는 글쓰기와 공부 <공감필법> 공부의 시대, 유시민이 말하는 글쓰기와 공부 유시민의 은 직업으로 글을 쓰는 사람이 아니라 카톡이나 페이스북에 짧은 글을 올리거나 취미 삼아 블로그를 하는, 그런 평범한 이들을 생각하면서 집필했다고 합니다. 그는 문장을 잘 쓰는 기술보다 감정과 생각을 문자 텍스트로 표현해서 타인과 교감하고 소통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키북', '키워드'라는 말을 저도 모르게 많이 썼었는데, 유시민 작가는 강연의 열쇠말이라며 '공부, 독서, 그리고 글쓰기'라고 소개하는 문장이 저는 무척 인상깊었습니다. 키워드를 열쇠말이라고 바꿔 말하셨구나 싶어서요.^^ 유시민 작가의 책을 이어서 읽으며 느낀 점은 친절함이었습니다. 이해하기 쉽게 들려주셔서 좋았어요. 유시민 작가의 목소리가 더빙되듯이 들렸어요. 그.. 2017. 3. 2.
아무도 신청하지 않아서.. ^^; 안녕하세요~ 훌리아 입니다. 저의 책방을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번이 두번째 티스토리 초대인데요. 기쁘네요 ^^ 처음 초대장 배포할 때 어리둥절한 일들이 좀 있었어요. 제가 초대장을 배포한 분들 중에 다른 곳에도 신청하신 분들이 계셔서 중복된 경우가 있었어요. 메일 주소도 정확하게 입력해 주셔야 합니다. 여하튼, 선착순도 의미가 없더라고요. 여기 신청하신 분들은 되도록 다 초대장 드리고 싶네요~티스토리를 한지 5개월이 지나고 있습니다. 처음 6개월을 목표로 진행었어요. 집중해서 실용서 읽기! 뭐 그런 거였습니다~ ㅎㅎ 그런데 실용서를 제대로 읽었다기보다 읽기 쉬운 책을 골라서 읽고 있더라고요. 방향도 없이 손에 잡히는데로 읽었습니다. 지금은 유시민 작가의 책을 이어보는 중인데 제가 읽고 있는 실용서의 .. 2017. 3. 1.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