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의적 발상/창의적인 생각

생각의 미래 / 미래를 통찰하는 시스템 사고 (미래예측 시간지연 대비)

by 오책방 2017. 7. 20.
반응형

미래를 통찰하는 시스템사고 <생각의 미래>를 읽고 있습니다. 조세 오코너, 이안 맥더모트가 쓴 <생각의 미래>는 시스템사고의 원리와 방법론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미래를 예측하려면 시스템 사고를 하라?



<생각의 미래>란, 세상의 변화를 이해하고 예측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입니다. 무질서해 보이는 사건에서 구조와 패턴을 찾아서 변화를 통찰하는 데 기초가 되는 사고방식시스템사고입니다.




뉴욕에서 발생한 테러때문에

삼성전자 주가가 폭락?



시스템사고란 무엇인가?



중동에서 발생한 바이러스 때문에 

대한민국 메르스 공포확산! 



시스템이란 구성부분들의 상호작용을 통해 전체로서 존재기능을 유지하는 개체이다. 다양한 시스템의 거동은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지보다는 구성부분이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에 따라 결정된다. 그러므로 동일한 원리로 매우 다양한 시스템을 이해할 수 있다.







(한 시스템의 특성은 시스템 전체로서 가진 성질이어서 어떤 개별 부분도 그 특성을 갖지 않는다.) 시스템이 복잡할수록 전체시스템의 특성을 예측하기도 더 어렵다. 이런 시스템 전체로서의 특성을 '창발성'이라고 한다. 창발성은 전체 시스템이 작동할 때 발현된다.




시스템은 더 큰 시스템의 구성부분이면서 동시에 더 작은 하위 시스템들로 구성되어있다.



분석은 전체를 부분으로 쪼개는 것이다. 우리는 분석을 통해 지식을 얻을 수 있다. 부분을 전체로 합치는 것을 종합이라 한다. 우리는 종합을 통해 이해를 얻을 수 있다. 시스템을 쪼개서 분석할 때, 그 시스템은 특성을 잃는다. 시스템을 이해하려면 시스템을 전체로서 파악해야 한다.



구체성의 복잡성이란 구성부분의 개수가 매우 많다는 뜻이다. 동적 복잡성이란 각 부분이 여러가지 상태를 가질 수 있기 때문에, 부분 간의 가능한 연결의 수가 매우 많다는 뜻이다. 시스템의 각 부분은 전체 시스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한 시스템의 특성은 시스템 전체로서 가진 성질이어서 어떤 개별 부분도 그 특성을 갖지 않는다)



매우 적은 노력으로도 큰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특수한 지점 - 레버리지 포인트 찾기!




시스템은 각 부분이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변화에 저항한다. 그러나 시스템이 변할 때는 갑작스럽고 극적인 변화가 일어날 수 있다. 시스템을 이해하면, 매우 적은 노력으로도 큰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특수한 지점, 즉 레버리지 포인트를 찾을 수 있다.




시스템사고는 직선이 아니라 원을 따라 생각한다. 구성부분 간의 연결이 피드백 고리를 형성한다. 피드백은 시스템에 입력으로 되먹임되는 출력, 혹은 다음 단계에 영향을 미치는 정보의 되먹임이다. 





피드백 2가지 유형

1) 강화피드백은 시스템 내부의 변화가 되먹임되어 변화를 증폭하면, 같은 방향의 더 큰 변화로 귀결되는 피드백이다. 시스템은 초기 상태에서 빠르게 멀어져간다. 강화피드백은 기하급수적 성장으로 귀결될 수 있다.

2) 균형피드백은 전체 시스템에서의 변화가 되먹임되어 전체 시스템에서의 변화가 되먹임되어 최초의 변화를 막아서거나 그 결과를 좌절시키는 피드백이다.  균형피드백은 변화를 일으키는 행동을 약화시킨다. 균형피드백은 변화시도에 저항하여 시스템을 안정적으로 유지한다. 








모든 시스템에는 목적(그 목적이 단지 생존일지라도)이 있다. 목적은 시스템의 바람직한 상태로서, 목적에 이르면 시스템은 휴지상태이거나 균형 상태가 된다. 균형피드백은 시스템의 현 상태와 목적 사이의 차이를 줄이는 방향으로 작동한다. 균형피드백은 시스템이 목적을 향해 나아가게 한다.


<생각의 미래>



미래예측 시간지연 대비하기


피드포워드는 미래에 대한 예측이나 예상이 현재에 영향을 미쳐 자기 충족적 예언이나 자기 파괴적 예언으로 귀결되는 것을 말한다. 

시스템의 원인과 결과 사이의 시간지연을 예상하라.

피드백 고리를 완성하려면 시간이 걸린다.

시스템이 복잡할수록 피드백이 나타나기까지 걸리는 시간은 더 길어진다.

시간지연을 고려하지 않는다면 시간지연 때문에 과잉행동하거나 왔다 갔다 할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