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책장/비즈니스 영감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 / VR, AR, MR

by 오책방 2017. 7. 7.
반응형

VR(Virtual Reality, 가상현실)

AR(Augmented Reality, 증강현실

-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만들어 줄것이다.



2016년 주목할 만한 '헤드마운트 디스플레이'가 출시되었다. 머리에 고글 형태의 단말기 장비를 쓴 모습을 본적이 있을 것이다. 바로 그것이 헤드마운트 디스플레이다. 이것은 컴퓨터 그래픽이나 영상이 마치 눈앞에 있는 듯이 보여주는 기술이다.



헤드마운트 디스플레이


구글을 시작으로 글로벌 IT 기업과 투자펀드 등에 약 14억 달러에 이르는 거액의 출자금을 받아 AR 기술과 관련 디스플레이 등을 개발 중인 매직리프Magic Leap는 의문의 한 회사다. 망막에 직접 영상을 비추어 현실 세계에 CG를 겹치는 기술이 아닐까하고 추측할 뿐이다. 


VR · AR 관련 시장 규모

2025년 최대 1,100억 달러

(약 128조원) 예측




페이스북과 구글, 삼성이 VR시장에 거액을 투자



15억 명의 사용자를 보유한 세계 최대 SNS 기업 '페이스북'은 헤드마운트 디스플레이 '오큘러스 리프트Oculus Rift'를 개발한 벤처기업 '오큘러스 VR'을 2014년 3월에 20억 달러에 인수하였다. 구글도 스마트폰과 함께 사용하는 구글 카드보드Google Cadboard를 판매하기 시작했다.



구글 카드보드 - 보드지로 만든 간단한 헤드마운트 디스플레이


안드로이드용 동영상 서비스인 유튜브 앱을 업데이트하여 구글 카드보드를 사용하면 영상 속에 들어간듯이 360도 파노라마 동영상을 즐길 수 있다. 삼성 기어VR(Gear VR)은 최초의 본격적인 모바일 VR 전용기기로 화제를 모았다.


현재, VR Virtual Reality 가상현실


미래, AR Augmented Reality 증강현실

더 미래 ,MR Mixed Reality 복합현실


1) VR을 실현하는 헤드마운트 디스플레이는 주로 실내에서 이용하는 것을 전제로 만들었고, 현실 세계의 시야를 방해하여 다른 세계로 데려가는 기술이다. 

2) AR은 현실 세계와 겹쳐서 실내외 어디서나 사용하는 기술이다. 현실 세계를 차단하는 것이 아니라, CG를 조합하여 잘 이용하려고 한 것이다.

3) MR은 현실(실사)과 가상(CG)를 융합한다는 개념이다. 실사와 정보를 겹쳐 거의 구분하지 못한다. 




VR을 사용한 로케이션 비즈니스



호주의 멜버른에서 2015년 8월에 서비스가 시작된 '제로 레이턴시'는 전용 헤드마운트 디스플레이를 쓴 채 전용 PC를 짊어지고, 케이블 없이 텅 빈 400제곱미터 공간 안에서 돌아다니며 좀비 무리를 죽이고 나가는 게임이다. 


제로 레이턴시 - VR 게임


체험의 가치가 변하고 있다. VR도 과도기 상태로 아직 시장성은 어려운 단계이지만 점점 VR 체험하는 사람들이 늘어날 것이다. 헤드마운트 디스플레이를 이용하여 손쉽게 VR 음악 라이브나 해외여행을 갈 수 있게 된다면? 세상은 기존의 가치관과 사업성의 지각변동을 느낄 것이다. 




반응형

댓글